여행 이어 주거시장까지… 야놀자 글로벌 비즈니스 '빅 피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관광벤처 1호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인 야놀자가 인공지능(AI)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중동 시장에 공략에 나선다.
알 라이즈 트래블, 위고 그룹은 야놀자와 기술 협력을 통해 중동·아프리카를 교두보로 한 여행·여가 글로벌 사업 확장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텔·객실관리 등 호텔 자동화 솔루션 공급
프롭테크로 중동 주거 시장으로 사업 확대
알 라이즈 트래블은 1977년 설립된 UAE를 대표하는 최대 종합 여행사다. 2005년 설립한 위고 그룹은 전 세계 700여 개 여행 사이트에서 항공과 숙박 실시간 가격 검색·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OTA(온라인 트래블 에이전시) 회사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 회사인 현재 전 세계 76개 국가에서 22개 언어와 현지 통화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야놀자의 중동 시장 공략은 트래블 테크 비즈니스의 핵심 자회사인 야놀자 클라우드가 맡는다. 이번 2건의 MOU도 야놀자 클라우드가 협약 주체로 전면에 나서 체결했다. 이번 윤석열 대통령 UAE 방문기간에 맺은 야놀자와 알 라이즈 트래블, 위고 그룹 간 협약서에는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각 사가 보유한 인프라와 전문성을 결합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야놀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현지에 중동 시장 공략에 필요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알 라이즈 트래블, 위고 그룹이 중동·북아프리카(MENA)와 페르시아만 일대 걸프연합국가(GCC) 지역에 폭넓은 네트워크를 갖춰 야놀자의 중동·아프리카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야놀자는 트래블 테크 비즈니스의 핵심인 AI 클라우드 기반의 호텔 자산(PMS)·객실(RMS)·채널(CMS) 관리시스템 등 자동화 솔루션을 중동 현지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야놀자는 현재 호텔 자동화 솔루션을 전 세계 170여개 국가 8만 여개 호텔에 제공하고 있다.
야놀자는 알 라이즈 트래블, 위고 그룹과 중동 지역 상황에 맞춘 특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알 라이즈 트래블, 위고 그룹은 야놀자와 기술 협력을 통해 중동·아프리카를 교두보로 한 여행·여가 글로벌 사업 확장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문 흐메단 위고 북아프리카·중동·인도 사업 최고 책임자는 “야놀자와의 MENA 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야놀자는 부동산 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를 결합한 프롭테크로 중동 주거 시장 진출도 노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UAE 방문 경제사절단에 동행한 야놀자는 현지에서 트러스테이의 홈노크, 홈노크타운 등 스마트 주거 솔루션을 선보여 현지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낸 것으로 전해졌다.
트러스테이는 야놀자 클라우드와 KT 에스테이트가 2021년 3월 공동 투자해 설립한 프롭테크 솔루션 회사다. 야놀자가 57.1%의 지분을 보유한 트러스테이는 작년 6월 부동산 자산·임대 관리 플랫폼 ‘홈노크’와 입주민의 거주 편의를 높여주는 ‘홈노크존’, ‘홈노크타운’ 등 프롭테크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였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UAE 경제사절단 동행을 통해 중동 여행·주거 시장 진출에 필요한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며 “중동 지역 여행·주거 부문 스마트 솔루션 공급을 시작으로 여행 슈퍼앱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선우 (swlee9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를 죽인 살인범이 나를 공범으로 지목했다[그해 오늘]
- "박수홍, 가족을 악마화"…친형 부부 횡령 혐의 세번째 공판
- "과외상담 하자" 여대생 집에 부른 20대男…성범죄자였다
- "내 남편이랑 바람폈지?"…불륜의심女 머리채 잡은 세자매[사랑과전쟁]
- 내일부터 ‘우회전 신호등’ 주시해야…‘녹색화살표’ 어기면 6만원
- 나경원 사과로 일단락 된 갈등, 尹 지지율 상승세 탈까
- 전봇대 ‘쿵’ 90도 뒤집힌 車… 맨손으로 ‘번쩍’ 들어올린 시민들
- 정가내고 사면 ‘호갱’…알아두면 좋은 편의점 ‘짠테크’
- 고물가에 설 '세뱃돈' 얼마 적당?…"비혼족·딩크족엔 부담"
- "북한, 러에 무기 전달"…미국, 증거사진 전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