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막의 별' 윤정희, 알츠하이머 투병 중 별세..성년후견 소송 각하 전망 [Oh!쎈 이슈]

김채연 2023. 1. 20.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윤정희가 프랑스 파리에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944년 부산에서 태어난 윤정희는 조선대 영문학과를 재학 중인 당시 신인 배우 오디션에 합격해 1967년 영화 '청춘극장'으로 데뷔했다.

다만 윤정희는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배우로서 활동은 사실상 중단했으며, 2019년 남편 백건우 씨가 언론을 통해 윤정희의 근황이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최규한 기자] 배우 윤정희가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8회 영평상' 시상식에 참석해 공로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전하고 있다. /dreamer@osen.co.kr

[OSEN=김채연 기자] 배우 윤정희가 프랑스 파리에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향년 79세.

20일 영화계에 따르면 윤정희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숨을 거뒀다.

1944년 부산에서 태어난 윤정희는 조선대 영문학과를 재학 중인 당시 신인 배우 오디션에 합격해 1967년 영화 ‘청춘극장’으로 데뷔했다.

[OSEN=정송이 기자]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신인남우상, 신인여우상, 촬영상, 조명상 등 총 17개의 경쟁 부문과 기획상의 수상작(자)은 오늘 오후 7시 40분에 KBS 2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ouxou@osen.co.kr

1960년대 문희, 남정임과 함께 ‘여배우 트로이카’로 불린 윤정희는 총 33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해 대종상 여우주연상,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백상예술대상 여자 최우수연기상 등 24차례 수상했다.

그는 영화 '안개', '내시', '독 짓는 늙은이', '야행', '자유부인 81' 등 수많은 작품에 출연해 연기 활동을 하며 대표작으로 ‘신궁’(1979), ‘위기의 여자’(1987), ‘만무방’(1994)을 뒀다.

‘만무방’ 이후 16년간 연기활동을 중단했던 윤정희는 2010년 이창동 감독의 영화 ‘시’로 복귀했고, 이 작품으로 대종상, 청룡상, 아시아태평양 스크린 어워즈 여우주연상과 함께 미국 4대 비평가협회 상 중 하나인 LA비평가협회상 여우주연상 등 국내외 7개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OSEN=최규한 기자] 배우 윤정희와 남편인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8회 영평상' 시상식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하고 있다. /dreamer@osen.co.kr

다만 윤정희는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배우로서 활동은 사실상 중단했으며, 2019년 남편 백건우 씨가 언론을 통해 윤정희의 근황이 알려졌다. 2017년부터 알츠하이머 투병 중이었던 것.

백건우 씨는 “제는 더 숨길 수 없는 단계까지 왔고 윤정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 같았다. 사실 다시 화면에 나올 수도 없는 거고 해서 알릴 때가 됐다 생각했다”고 아내의 투병 사실을 고백했다. 그에 말에 따르면 윤정희의 증상은 영화 ‘시’를 촬영하던 즈음부터 시작됐다고.

한편, 윤정희가 사망하면서 그의 성견후견인 지위를 둘러싼 딸 백진희 씨와 동생 손모씨 간 법정분쟁은 법률적 판단 없이 종결될 전망이다. 성년후견 대상자인 윤씨가 세상을 떠나면서 법원은 사건을 더이상 심리하지 않고 각하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cykim@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