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화장실 소변기 위 특수거울... 여자화장실 훤히 보였다

박선민 기자 2023. 1. 20. 10: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구이린 시내의 한 술집 화장실에 설치된 특수거울. /트위터

중국의 한 술집 남자화장실에서 여자화장실이 훤히 보이는 특수거울이 발견됐다.

20일 중국 매체 홍싱신원에 따르면 최근 광시성 구이린 시내의 한 술집 남자화장실에 여자화장실이 보이는 특수거울이 설치돼 있는 영상이 퍼졌다. 이 특수거울은 투명한 유리 한쪽 면에만 금속을 입히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금속이 코팅된 쪽에서는 빛이 대부분 반사돼 건너편을 보기 어렵다. 일방투명경이나 매직미러로도 불린다.

영상을 보면, 여자화장실 세면대와 남자화장실 소변기는 벽 하나를 두고 마주 보고 있는 구조다. 여성들이 거울로 자기를 확인하는 모습이 남자화장실 소변기 위로 고스란히 비친다. 여성들은 이 사실을 까마득히 모른 채 거울을 보며 옷매무새를 다듬는다. 특수거울은 자세히 확인하지 않으면 일반 거울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논란이 불거지자 구이린 당국은 사실 확인을 거쳐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남자화장실 이용객들은 왜 그간 여자화장실 내부가 보인다는 사실을 말해주지 않았냐” “당국이 대대적으로 단속에 나서야 한다” 등 분노했다.

비슷한 사건은 이전에도 있었다. 2021년 광둥성 광저우의 한 술집에서는 VIP 룸 여자화장실 세면대 앞에 특수거울이 설치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2018년 베이징의 한 술집 남자화장실에도 비슷한 일이 발생해 사장이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2016년 베이징에서는 한 집주인이 욕실에 특수 거울을 설치했다가 세입자에게 발각, 신고당했다.

특수거울이 설치된 포천의 제조공장 샤워장. /CBS라디오 유튜브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어났었다. 2021년 포천의 한 제조공장에서 사장이 샤워장을 볼 수 있도록 특수거울을 설치했다가, 외국인 노동자의 신고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공장과 기숙사가 전소됐다. 일각에서는 고용주 측이 증거 인멸을 위해 고의로 방화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사건이 종종 발생하자 특수거울을 판별하는 방법도 공유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거울 가까이에 불빛을 비춰보는 방법이 있다. 유리 한쪽 면에만 코팅을 했기 때문에 빛이 완전히 반사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특수거울일 경우, 일부 빛이 통과돼 반대편의 실루엣이 보일 확률이 높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