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스포츠] 편리함-편안함, VR의 진입장벽을 낮춘 PICO 4
이제 게임은 남녀노소 즐기는 취미 중 하나다. 게임의 가장 큰 매력은 현실에서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멀리는 판타지 세계에서 얼굴도 모르는 게이머들과 같이 협력해 콘텐츠를 즐기는 것부터 시작해 가까이는 퍼즐이나 체스, 바둑 같은 게임도 즐길 수 있다.
게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얻기 힘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설명한대로 판타지 세계는 현실에서 절대 즐길 수 없고, 장비나 장소가 필요한 탁구나 다트 같은 게임도 게임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의 입장에서 가상현실(VR) 기술은 게임에 있어 중요한 발전 중 하나다.
VR 기어를 이용하면 기존보다 더 몰입감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VR 기어는 게임 사양을 맞추기 위해 고사양이 필요했고, 이는 VR 기어의 보급을 막는 걸림돌이 되었다. 코로나19 이전 번화가를 중심으로 자리답았던 VR 체험장을 위주로 VR 게임이 인지도를 넓혀갔지만, 더 이상 확산되지는 못했다.
이유는 가격과 편의성 때문이었다. 첫 번째로 기존 VR 헤드기어는 단독 실행이 불가했다. VR 헤드기어를 사용하려면 고성능의 그래픽카드와 이를 운용할 데스크탑이 필요했다. 그리고 VR 헤드기어를 유선으로 연결해 구동해야 했기에 가격은 물론이거나와 사용하면서 불편함도 뒤따랐다. 이러한 불편함은 결국 VR 기기의 대중화의 발목을 잡았다.
하지만 가격과 편의성 모두 해결되면서 VR은 다시 한 번 대중화의 기회를 잡았다. PC와 연결할 필요도 없으면서도, 동시에 가격까지 낮아진 VR 기기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바로 글로벌 VR 기업 PICO에서 출시한 동명의 기기 PICO 4다. 2023년 기준으로 최신 버전인 PICO 4는 VR 헤드기어 단독으로 작동하며, 50만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 VR 헤드기어는 블랙 컬러의 무거운 기기였으니, PICO 4는 화이트 컬러로 기존보다 가벼운 무게다. 특히 VR 헤드기어의 무게를 제대로 배분해 장시간 활용 시에도 목에 느껴지는 부담이 덜하다. 그리고 PICO 4는 USB-C 단자로 충전해 데스크탑 없이 단독으로 구동 가능하기에 기존 VR 헤드기어의 단점이었던 접근성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부담없이 장비를 착용하고 전원만 넣으면 바로 가상현실 환경을 느낄 수 있는 것.
PICO 4의 또다른 장점은 다양한 콘텐츠다. VR 헤드기어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게임이다. 특히 VR을 이용하면 스포츠 장르 게임을 더욱 잘 즐길 수 있다. 게임을 즐기는 것과 동시에 집에서 운동까지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바라는 것. 물론 VR 헤드기어 없이 PC나 콘솔을 이용해 비슷한 효과를 즐길 수 있지만, 전용 헤드마운트에서 직접 컨트롤러를 이용해 실제 운동을 즐기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 PICO 4의 장점이다.
특히 이를 이용해 겨울낚시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데브유나이티드게임즈에서 출시한 '리얼 VR 피싱'은 코로나 시대와 동시에 유독 추운 이번 겨울 집에서 실제와 같은 낚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게임을 즐기는 과정은 복잡하지 않지만, 물고기를 낚기까지의 인내의 시간은 실제 낚시와 비슷하다. 또한, 미끼를 두고 물고기와 밀당 또한 실제와 거의 같다.
리얼 VR 피싱의 진짜 매력은 바로 낚싯대를 드리우며 즐기는 주변의 풍경이다. 낚시를 즐기는 강태공들의 주 목적은 물고기를 낚는 것이지만, 그보다 낚시를 즐기는 주변의 고즈넉함과 분위기를 즐기는 것이 진짜 이유다. 리얼 VR 피싱의 '찐 매력'은 바로 이것이다. 실제 낚시를 즐기러 온 것 처럼 풍경을 즐기고, 주위 소리를 들을 수 있다.
VR 콘서트나 드라마 등 게임 외의 콘텐츠가 풍부하다는 점 역시 PICO 4의 장점이다. K-pop의 선두를 달리는 아이돌 그룹 중 하나인 (여자)아이들의 최초 VR 콘서트인 ‘For NEVERLAND’가 PICO 독점으로 출시되어 360도 시야각을 통해 실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이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다. 이어 'The Calvin Harris Experience' VR 콘서트를 출시하며 새로운 VR 콘텐츠를 추가했다. 또한 인기 네이버 웹툰인 '유미의 세포들 VR' 출시를 발표하며 즐기는 콘텐츠의 폭을 더욱 넓혔다.
날이 풀리고 엔데믹이 다가와도 여전히 외부 활동은 조심하게 되는 시기다. 하지만 오랜 기간 갑갑함에 외부 활동을 즐기고도 싶은 지금 상황에서 PICO 4는 VR을 조금 더 우리 방 안으로 가져온 기기다. 기존 VR 기기들의 단점을 해결한 편리한 사용-편안한 착용감-합리적인 가격-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PICO 4는 집 안에서 색다른 경험을 즐기고 싶은 가족, 그리고 게이머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박상진 vallen@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