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디 코믹스] "나를 추모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디 코믹스'는 정보통신기술(ICT) 등 산업계에서 이슈가 되거나 독자들이 궁금해 하고 공감할만 한 주제를 선정해 보기 쉬운 웹툰과, 간단한 텍스트로 연재하는 코너입니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추모 프로필'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기능에 대한 의견과 반응은 제각각이지만, 이번 새 기능 발표는 대중들이 '디지털 시대에서의 죽음'에 대해 불현듯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지디 코믹스’는 정보통신기술(ICT) 등 산업계에서 이슈가 되거나 독자들이 궁금해 하고 공감할만 한 주제를 선정해 보기 쉬운 웹툰과, 간단한 텍스트로 연재하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추모 프로필’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카톡에서 고인을 애도하고 추억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용자들의 반응은 제각각입니다.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의 마음을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좋다는 반응과, 디지털 공간에서 추모한다는 게 낯설고 성의 없어 보인다는 의견이 엇갈립니다. 또 직계 가족 요청 시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고인이 된 당사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디지털 추모 공간이 마련될 수도 있다는 것에 부담스러워하는 반응도 살짝 엿보입니다. 죽어서도 완전히 떠나지 못하고 카톡에 여전히 존재하는 '무엇'처럼 남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기능에 대한 의견과 반응은 제각각이지만, 이번 새 기능 발표는 대중들이 ‘디지털 시대에서의 죽음’에 대해 불현듯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내가 매일매일 디지털 공간에 수없이 남기는 글, 사진, 동영상, 좋아요와 같은 반응들은 내가 세상에 존재하는 시간보다 훨씬 오래 저장되고, 먼 미래에 누군가 꺼내어 살펴볼 수도 있을 테니까요.
카카오톡에서 누군가를 추모하고, 또 언젠가는 내가 추모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세상. 누군가에게 기억되길 간절히 바라면서도, 그렇다고 나의 모든 것들이 내 의지와 무관하게 공개되고 기억되고 싶지만도 않은...우리는 어떻게 기억되고, 또 어떻게 잊혀져야 할까요.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디 코믹스] 어느 직장인들의 연봉협상
- [지디 코믹스] 잘못된 만남 '28GHz'
-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기능 오픈…”고인 추억 가능해져”
- "재택vs출근"...플랫폼 기업, 엔데믹에 근무제도 변화 '꿈틀'
- 김준구 대표 "네이버웹툰 압도적 1위...경쟁사는 넷플릭스"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