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선]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한 수입차 브랜드의 세단을 시승하면서 운전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하기 위해 뒷좌석에서 한참 시간을 보냈다.
올해 새롭게 개관한 웨스트홀을 비롯해 노스홀의 일부와 행사장 여러 곳에서 모빌리티 기술이 전시될 정도로 모빌리티가 CES의 주력 분야로 떠올랐는데, 단연 주목받은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술이다.
자동차가 거대한 엔터테인먼트 장치가 되는 것은 자율주행 흐름과 관련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수입차 브랜드의 세단을 시승하면서 운전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하기 위해 뒷좌석에서 한참 시간을 보냈다. 조작 버튼을 누르자 1열과 2열 사이를 가로지르는 대형 디스플레이 장치가 내려오고 양옆과 뒤쪽 창에도 블라인드가 펼쳐졌다. 화면에만 몰입할 수 있는 어두컴컴한 공간이 된 것이다. 터치스크린에서 넷플릭스의 영상을 하나 골라 재생해봤다. 대형 화면과 스피커로 무장한 영화관의 압도감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작은 공간에서 홀로 느낄 수 있는 섬세하게 울리는 소리와 미세한 진동은 색다른 몰입 경험을 제공했다.
지난 8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쇼 ‘CES 2023’에서도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의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데 많은 시간과 공간을 할애했다. 올해 새롭게 개관한 웨스트홀을 비롯해 노스홀의 일부와 행사장 여러 곳에서 모빌리티 기술이 전시될 정도로 모빌리티가 CES의 주력 분야로 떠올랐는데, 단연 주목받은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술이다.
일본의 전자제품 기업 소니는 혼다와 함께 이번 CES에서 첫 전기차의 구상을 공개했다. 비디오 게임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언리얼 엔진 3D 기술로 구동되는 게임을 비롯해 영화, 음악 등을 제공해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현대자동차는 PC 게임을 구동하는 칩을 제조하는 엔비디아와 협업해 차량 내에서 클라우드 기반 PC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이번 CES에서 발표했다.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기반 게임 서비스는 1000개 이상의 무료 게임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중국 BYD와 스웨덴 폴스타에도 같은 서비스를 공급하기로 했다.
자동차가 거대한 엔터테인먼트 장치가 되는 것은 자율주행 흐름과 관련이 있다. 올해는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는 자율주행 레벨3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승객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주행 중에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사람들의 시간을 점유하는 것이 곧 기업의 수익성으로 연결되는 시대다. 사람들을 차에 오래 머무르게 만드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향후 나올 차의 성공과 실패를 나눌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이번 CES에서 눈여겨봐야 할 또 다른 점은 뜬구름 잡지 않는 양산 가능한 기술이 대거 제시됐다는 것이다. 조만간 현실화할 차량의 변신이 기대된다.
백소용 산업부 차장대우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