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바이오⋅GI이노베이션⋅한국팜비오⋅큐리언트,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김명지 기자 2023. 1. 19. 20: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아이이노베이션, 한국팜비오, 큐리언트가 보건복지부가 매년 지정하는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새롭게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19일 '2023년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총 47곳을 인증했다고 밝혔다.

혁신형 제약기업은 지난 2012년 제정된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연구개발(R&D) 투자 비중과 신약 연구개발 실적을 평가해 혁신 제약바이오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복지부, 올해 혁신형 제약기업 4곳 추가 인증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아이이노베이션, 한국팜비오, 큐리언트가 19일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올해 신규 선정됐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아이이노베이션, 한국팜비오, 큐리언트가 보건복지부가 매년 지정하는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새롭게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19일 ‘2023년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총 47곳을 인증했다고 밝혔다. 혁신형 제약기업은 지난 2012년 제정된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연구개발(R&D) 투자 비중과 신약 연구개발 실적을 평가해 혁신 제약바이오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녹십자, 대웅제약, 메디톡스, 보령, 부광약품, 셀트리온 등 43곳이 인증을 받았고, 이번에 4곳이 추가됐다.

이 인증을 받으려면 의약품 매출액의 일정부분을 매년 R&D에 투자해야 한다. 매출액 1000억 미만 기업은 연간 50억 이상 또는 의약품 매출액의 7%, 매출액 1000억 이상인 기업은 매출액의 5%, 미국 유럽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을 획득한 기업은 매출액의 3% 이상을 R&D에 투자해야 한다.

인증을 받으면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우선 참여 ▲세제 지원 ▲약가 우대 ▲연구시설 입지 규제 완화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으로, 혜택을 계속 누리려면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2015년 창업한 바이오벤처로 특발성 폐섬유증(IPF)을 포함한 섬유화 폐질환 치료제와 4세대 폐암 표적항암제 등을 개발하고 있다. 4세대 표적항암제는 타그리소·렉라자 등 3세대 표적항암제를 투여한 후 내성이 생겨 암이 재발한 환자를 위해 개발된 약으로, 전 세계에서 개발에 성공한 기업은 아직 없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017년 설립된 바이오벤처로 면역항암제와 알레르기 대사질환치료제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유한양행이 주요 투자자로, 약 2500억원의 초기 투자를 받아 주목을 받았다. 중국 제약사인 심시어와 유한양행에 유망 후보물질을 각각 기술수출했으며, 현재 임상 중에 있다.

의약품 제조수출 기업인 한국팜비오는 1999년 설립된 회사다. 일본에서 요로결석 전문 치료제 ‘유로시트라’를 들여와 국내에 판매한 것이 시초다.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먹어야 하는 장 정결제를 알약 형태로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2019년 출신된 이 약은 거의 모든 대학병원 검진센터에 납품되고 있다.

큐리언트는 2008년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분사한 바이오 벤처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신약 후보 물질을 발굴해 임상 2상까지만 하고 기술이전하는 신약 R&D 전문기업으로 시작했다. 지난 2016년 2월 코스닥에 기술특례로 상장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