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민간 일자리 12만개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상남도가 올해를 '경남 기업 재도약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64개 사업과 1조3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 민간 주도형 일자리 12만2000개 창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과 기업주도형 일자리 패키지 지원사업 등 227개 일자리 지원사업에 2조3777억원을 투입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소상공인에 1.3兆 지원
경남투자청 신설해 기업 유치
경상남도가 올해를 ‘경남 기업 재도약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64개 사업과 1조3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 민간 주도형 일자리 12만2000개 창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상남도는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1조300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지난해보다 1000억원 증액한 1조1000억원이다. 산업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별자금으로 원자력산업과 방위산업 육성에 각각 500억원과 200억원을 신설했다. 고환율 피해기업에는 100억원을 지원한다. 어려운 기업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대환대출자금도 새로 편성했다. 도의 정책자금을 포함해 시·군과 정부 특례보증 등 총 1조5600억원의 신용보증으로 지역경기 침체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사회적 약자의 경제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 올해 초 개소하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사회적경제기업과 지원조직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사회적경제의 메카로 조성한다.
출자·출연기관의 역할도 확대한다. 경남경제진흥원을 투자유치 전담기관인 ‘경남투자경제진흥원’으로 변경하고, 일자리 창출 지원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자생력 확충을 위한 20개 사업(총 368억원)을 현장에서 직접 수행한다. 진흥원에 신설한 ‘경남투자청’은 투자유치 추진체계의 기반을 조성하고 투자유치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민간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12만2000개의 일자리도 창출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과 기업주도형 일자리 패키지 지원사업 등 227개 일자리 지원사업에 2조3777억원을 투입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성장해 고용 창출 계획을 수립하면 도가 예산을 지원하는 ‘기업주도 일자리 창출 패키지 지원사업’,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 기여한 기업을 지원하는 ‘고용우수기업 인증제’ 등을 통해 민간 주도로 일자리 창출 여건을 조성한다.
노동계와의 소통도 강화한다. 노동계와의 만남을 정례화하고 휴게시설 개선 지원, 도민노무사제와 노동권익지원단 등을 통해 노동권익을 개선하기로 했다. 노영식 경상남도 경제기업국장은 “경제 성장과 도민의 복지는 기업과 일자리에 달려있는 만큼 경남이 기업인과 소상공인, 노동자에게 진심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올해가 경남의 기업들이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 힘차게 재도약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만원어치 날렸다"…오늘은 꼭 비밀번호 바꿔야 하는 이유 [선한결의 IT포커스]
- 캐디 앞에 두고 풀스윙, 코뼈 부러뜨린 50대…항소심서 감형
- 한 달 새 2억 뛰었다…"집값 바닥 찍었나" 집주인들 쾌재
- "전셋값 심상찮다"…떨고 있는 강남4구 집주인들
- 백종원이 손댔더니 '대박'…일주일 만에 1만명 몰렸다
- 유료 팬사이트 연 'SNS 골프스타' 스피래닉…예상 수입만 年 54억원
- [TEN피플] '20kg 감량' 강소라, 결혼 3년만 돌싱녀로 복귀…몸매 아닌 연기로 증명해야 할 숙제
- [종합] 지연수, 일라이와 이혼 후 '억대 빚' 생활고…"핏덩이가 목에서…암 검사 권유"
- 이근, 인스타 계정 폭파…'성범죄' 고영욱·정준영과 같은 이유?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