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3조원 투자…'어촌신활력증진사업' 65개소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가 낙후된 어촌의 생활, 경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5년간 총 3조원을 투자하는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개소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5개 지역 '어촌 경제플랫폼 사업'과 연계해 총 3조원의 민간 자본이 투입되며, 민간 투자자는 사업 이익 중 일부를 지역에 환원하거나 재투자해 지역사회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생활플랫폼 조성…안전인프라 개선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해양수산부가 낙후된 어촌의 생활, 경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5년간 총 3조원을 투자하는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개소를 선정했다.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경제플랫폼 조성, 생활플랫폼 조성, 안전인프라 개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먼저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충남 보령, 강원 고성, 전남 보성, 경북 영덕, 경남 거제 등 5개소가 선정됐다. 4년간 총 1500억원을 투자하고 약 3조원 규모의 민간투자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된다. 재정 사업은 민간투자사업과 연계해 어촌 주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민 소득이 증가할 수 있는 사업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은 국가어항 등 수산업 기반 중심지역에 기반시설 재정 지원과 함께 민간투자 유치를 촉진해 어촌 경제거점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영덕군 강구항에는 재정사업으로 수산식품 창업 클러스터를 지원하고, 관광 기반 민자사업과 연계해 수산·관광 복합 거점으로 집중 육성한다. 더불어 강구항 지역의 체류형 관광객 유입을 위해 대관람차 및 해상케이블카 조성, 대명 소노 호텔 및 해상빌리지 등 총 4263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사업을 추진해 신규 일자리 1600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경남 8개소, 전남 6개소, 전북 4개소 등 30개소가 선정됐다. 4년간 총 3000억원을 투입해 문화·복지 등 어촌 주민의 생활수준을 향상한다.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사업은 지방어항 등 중규모의 어항과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어촌의 정주·소득 창출 환경을 개선해 도심으로 나가지 않아고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자립형 어촌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부산 기장군 문동 생활권에는 어촌앵커가 사업기간 동안 상주하면서 주민과 함께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경제활동과 생활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프로그램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에는 전남 10개소, 경남 6개소, 경북 4개소 등 30개소가 선정됐다. 선정지역에 3년간 1500억원을 투자해 기초 안전인프라를 개선할 예정이다.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사업은 소규모 어촌 및 어항을 대상으로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낙후된 생활·안전시설을 개선해 최소 안전수준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대상지로 선정된 전남 진도군 거차군도에 위치한 동육항은 파손이 심해 붕괴 위험이 있는 어선 접안시설을 개선하고, 고령자들의 미끄러짐 사고가 잦은 갯바위 지역에 안전 이동로가 설치된다. 또 인천 백아2리항에는 만조 시 물에 잠겨 상시접안이 어려웠던 여객선 선착장을 개선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침체된 어촌을 다시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재창출하겠다”며 “재정사업을 마중물로 민간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지원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지유 (notice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해자 눈뜨고 숨쉬는 채 발견” 인하대 범인 징역20년
- "女손님은 코피, 택시기사는 심정지"…끔찍했던 그 날의 기억
- "설에 안 내려온다고?" 차례상 엎은 70대 가정폭력범
- "설 부모님 용돈 얼마 드려야 하나"···10명 중 3명 이상 '30만원'
- 사이코패스 이기영, 살해한 동거녀 아파트도 노렸다
- 송민호 "어린 아기처럼 울며 포기하고파" 심경 고백
- "장제원 XXX", "200석 못하면 내전"…전광훈 연일 정치 발언
- [단독]"자잿값 등 너무 올라"…동부건설, 방배신성재건축 중단
- 신혼부부 엽총으로 죽인 살인범…사형폐지 외치다[그해 오늘]
- 하태경 "나경원 '몰매' 당 분위기…尹한테도 좋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