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 자기소개서부터 논술까지 '글쓰기 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해력·독해력 저하로 고생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전문 안내서다.
저자는 글쓰기 강연을 진행하면서 만난 청소년들이 수행평가, 보고서, 자기소개서, 논술전형 등 글을 쓸 일이 많지만 도무지 쓰는 방법을 몰라 막막해 한 모습을 보고 책을 쓰게 됐다고 전한다.
나아가 수필, 서평, 기사, 인터뷰, 자기소개서, 논술 등 청소년들이 자주 접하는 다양한 종류의 글을 소개하고 글의 성격과 양식에 걸맞은 구체적인 요령도 소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선화 지음, 해냄출판사 펴냄
문해력·독해력 저하로 고생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전문 안내서다. 저자는 글쓰기 강연을 진행하면서 만난 청소년들이 수행평가, 보고서, 자기소개서, 논술전형 등 글을 쓸 일이 많지만 도무지 쓰는 방법을 몰라 막막해 한 모습을 보고 책을 쓰게 됐다고 전한다.
책은 글 쓰기의 전 과정에 걸쳐 잘 쓰는 팁을 알려준다. 자료 조사, 개요 짜는 법, 짧은 문장 쓰는 법 등 이론적 요소에서 시작해 실전 글쓰기 방법을 안내한다. 나아가 수필, 서평, 기사, 인터뷰, 자기소개서, 논술 등 청소년들이 자주 접하는 다양한 종류의 글을 소개하고 글의 성격과 양식에 걸맞은 구체적인 요령도 소개한다. 특히 잘못된 예문 40여 개를 제공한 다음 틀린 부분을 짚으며 해설을 제공한다.
저자는 청소년의 현재 문해력 수준에 대해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 수업과 지식 주입형 공부에 몰두하다 보니 제대로 된 글을 읽고 쓸 수 없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글쓰기를 꾸준히 연습하면 국어 교과목의 역량 향상은 물론 수능, 논술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비판력과 논리력과 창의력을 깨치고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고도 강조한다. 1만5800원.
박준호 기자 violato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끼리끼리 결혼' 유달리 적은 韓…고소득 남편·저소득 아내 많다
- '文반환 풍산개' 관리에 1억5000만원?…예산안 논란
- '남성 2명 잔혹 살해' 日 여성 사형수, 밥 먹다가 질식사
- “타워크레인 조종사에 4년간 38억원 상납해야 했다”…기업 290곳이 고백한 ‘피눈물’
- 5명 중 1명 '코로나 재감염'…더 무서운 이유 있었다
- "어깨 피멍, 귀 실핏줄"···어린이집 CCTV 요구하자 "수리 맡겨"
- 6700만원 BMW, 편의점서 팔렸다…누가 샀나보니
- '전기 끊기면 탈출 못해…테슬라 목숨 걸고 타는꼴'
- '거제 추락' SUV 사망자들 미스터리…'2명은 실종상태였다'
- '한국 신라면서 농약 성분 나왔다'…1000상자 폐기·반송한 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