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박은태 "음악의 힘에 짓눌리지 않으려 노력"
19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베토벤; Beethoven Secret(이하 '베토벤')' 프레스콜에서 박은태는 "본래 베토벤의 음악이 훌륭한 기악곡 위주로 돼 있다 보니까 뮤지컬 연기는 다르게 접근하려고 노력했다"고 운을 뗐다.
박은태는 "이 작품은 베토벤의 음악을 전달하려는 것 뿐만 아니라 뮤지컬로서 드라마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 아닌가. 원곡이나 음악의 힘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해 우리가 하고 있는 작품이 잘 전달되지 않을까 우려 되기도 했다. 그래서 음악에 짓눌리지 않고 최대한 인물로서 다가가려 고심했다"고 말했다.
"베토벤이라는 실존 인물에 역사극처럼 빠지려 하지 않았다"는 박은태는 "이 작품을 보는 분들에게는 2~3시간 남짓 한 시간 동안 베토벤이라는 인물, 토니와의 사랑과 고뇌, 인간적 감정의 변화와 삶의 변화들을 체감하면서 음악이 함께 주는 감동을 느끼고 공감하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연기했다"고 밝혔다.
박은태는 '모차르트'에 이어 '베토벤'까지 예술가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의 타이틀롤을 맡고 있다. "음악가 전문 배우로서"라며 미소 지은 박은태는 "내가 전공자가 아니다 보니까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나이나 활동 시기에 대한 정확한 연도를 몰랐다. '모차르트'에서는 어리고 순수한 모차르트를 연기를 하다 보니까 '베토벤을 형이라 부르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상상을 했는데 베토벤이 훨씬 어리더라"고 귀띔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모차르트'에 이어 '베토벤' 대본을 준 미하엘 쿤체가 '모차르트는 나무 뒤에 숨어서 어떤 상황이나 변화들을 재미나게 바라보는 인물이면, 베토벤은 변화 자체 안에 뛰어 들어서 싸우고 부딪치고 아파하고 공감하는 인물'이라고 설명해 주더라. 모차르트는 더 이상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살았던 것에 비해 베토벤은 다소 폐쇄적인 느낌이 있다. 그 차이점을 표현하고자 신경 썼다"고 덧붙였다.
지난 12일부터 4일 간 6회의 월드 프리미어 프리뷰 공연을 성료하고 본격적인 공연의 막을 올린 '베토벤'은 유럽 뮤지컬의 전설, 극작가 미하엘 쿤체(Michael Kunze)와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Sylvester Levay)가 국내 EMK와 함께 7년 간의 제작 끝 선보인 작품이다
화려한 삶을 즐기는 세기의 음악가가 아닌 콤플렉스와 절망으로 점철된 굴곡진 삶을 살았던 외롭고 상처 받은 영혼의 소유자 베토벤이 그의 인생에 유일한 구원이었던 운명의 사랑 안토니(토니) 브렌타노를 만난 후 1810년부터 1812년까지 서사를 중점적으로 전한다.
당대 최고의 작곡가이자 예술가, 고결한 영혼의 소유자인 루드비히 반 베토벤 역 박효신·박은태·카이, 베토벤과 운명적 사랑에 빠지는 안토니(토니) 브렌타노 역 조정은·옥주현·윤공주, 베토벤의 동생인 카스파 반 베토벤 역 이해준·윤소호·김진욱을 포함한 52명의 배우들이 열연한다.
악성(樂聖) 베토벤의 예술가적 면모와 사람 냄새를 동시에 엿볼 수 있는 '베토벤'은 오는 3월 26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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