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직장인 행복도 1위 '구글코리아'…외국계 기업 강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직장인 행복도가 가장 높았던 기업은 구글코리아로 드러났다.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가 직장인 행복도 조사 '블라인드 지수 2022'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블라인드, 한국 직장인 5만7319명 조사
구글코리아, 4년 연속 행복도 최상위
상위 10개 기업 중 외국계 3개사 포함
한국 재직자 행복도 100점 만점에 40점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지난해 직장인 행복도가 가장 높았던 기업은 구글코리아로 드러났다.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가 직장인 행복도 조사 ‘블라인드 지수 2022’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직장인 5만7319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재직자들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은 ▲구글코리아 ▲우아한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애플코리아 ▲한국남동발전 ▲아마존 ▲두나무 ▲넥슨이었다.
블라인드 지수는 블라인드의 운영사 팀블라인드가 2018년 한국노동연구원 자문 위원과 공동 개발한 지표다. 직장인이 회사에서 느끼는 주관적 행복도를 일·관계·사내문화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한다. 해당 기업의 재직자만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구글코리아의 행복도는 100점 만점 기준 75점으로 조사 대상 기업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심리적 안전감 부문에서 재직자들에게 최고점을 받았다. 심리적 안전감이란 어떤 의견을 제시해도 조직이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 거라고 믿는 정도로, 조직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업무 자율성에서 전년 대비 10%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아 2022년 최초로 순위에 포함됐다. 업무 자율성이란 일하는 방식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다. 우아한형제들은 2022년 고용노동부와 블라인드의 워라밸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 직장인 행복도는 40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에 머물렀다. 직장인 행복도는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에 소속감을 느끼는 정도인 조직 몰입도의 감소가 행복도 감소에 핵심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블라인드의 설명이다.
블라인드 지수 2022 자문 위원 한국노동연구원 이정희 연구위원과 일본 사이타마 대학교 노성철 교수는 "코로나19 위기를 거치며 한국 직장인들이 일에서 느끼는 만족도는 낮아진 한편 조직과 구성원의 거리는 벌어졌다. 그러나 직장에서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인식하는 사람일수록 조직 만족도는 높다는 점이 흥미로웠다"며 "구성원들의 조직 만족도를 고민하는 많은 기업에게 구성원 발언 채널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