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도착지 보고 교통정체 예측하고…데이터 앞세우는 카카오·티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와 티맵모빌리티가 자체 데이터 기반의 지표나 분석 결과를 꾸준히 내놓고 있다.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며 자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염두에 뒀을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분석을 거쳐 더 정확한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이라며 "각종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자 선호도를 파악하는 등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점 역시 눈 여겨 보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카카오와 티맵모빌리티가 자체 데이터 기반의 지표나 분석 결과를 꾸준히 내놓고 있다.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며 자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염두에 뒀을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최근 티맵모빌리티는 다가올 설 연휴에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시간대를 발표했다. 회사 측은 최근 5년 명절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 당일인 22일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간대는 오전 8시~오후 1시 사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21일 오후 11시 이후, 22일 오전 5시 이전이나 오후 6시 이후가 고향으로 떠나기 좋은 시간대라고 추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지난해엔 회차를 나눠 주제별 심층 분석 결과를 외부에도 공유했다. 지난해 말 공개한 3회차 리포트에선 2022년 카카오내비와 카카오 T 택시의 인기 음식점(도착지 기준) 상위 20곳을 공개했다.
전국 기준 지난해 카카오내비 1위 도착지는 전북 군산에 위치한 이성당 본점으로, 카카오 T 택시 1위 도착지는 충북 청주에 있는 롯데리아 청주사창점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내비의 인기 음식점은 SNS 상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음식점들로 이뤄진 반면, 카카오 T 택시의 인기 음식점 다수는 프랜차이즈로 나타났다"고 했다.
또 "내비와 택시로 이동하는 장소 중 음식점 비율은 내비가 월등히 높으며 장소들의 성격을 통해 추측해 보면 택시를 통한 이동 장소 순위 중 상위권 대부분은 만남의 장소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장소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데이터 활용과 분석 중요성이 커지면서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분석을 거쳐 더 정확한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이라며 "각종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자 선호도를 파악하는 등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점 역시 눈 여겨 보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명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많은데 이를 뜯어보지 않으면 모르기 때문에 공부를 해보자는 차원에서 접근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해외에선 데이터를 가진 기업들이 이를 가공해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해 수익을 내는 모델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아직 그 정도 단계까지 나타나진 않은 모습"이라고 짚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쏘카-롯데하이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맞손'…온오프라인 결합
- "학대 피해 아동 치유한다"…현대차그룹, 이동형 상담 모빌리티 공개
- 카카오모빌리티, 미래 이동체 연구·디지털트윈 구축 위한 연구소 개소
- [속보] 새 의협 비대위원장, 박형욱 "정부 '의료파탄 시한폭탄' 멈춰야 대화 가능"
- "화장실 휴지 속에 이게 뭐지?"…불법촬영 10대男의 '최후'
- 배현진 돌로 가격한 10대 "심신상실이었다"…배현진 "합의 없다"
- "현대건설에 70년대생 CEO"…정기 임원인사 발탁설
- 이마트, 쌈장라면·대왕라면 등 이색라면 할인행사
- [속보] 국정원 "러 파병 북한군, 이미 전투에 참여중…추가 첩보 수집"
- [속보] 美 국무장관 "북한군, 말 그대로 전투 중…단호히 대응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