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드링스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 미리 보는 2023
2023년 공급망 트렌드를 조망한 리포트가 발간됐다.
18일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는 24억 건의 수출입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공급망 현황과 트렌드를 조망하는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 - 2023 공급망 트렌드: 불확실성의 시대’를 발간했다.
세 번째 발간된 이번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는 올해 물류 및 공급망의 미래를 변화시킬 주요 트렌드와 지난 1년간의 수출입 운임 데이터, 상하이·뉴욕·롱비치·로테르담·함부르크·제노바 등 주요 무역 상대국 20여 개 포트의 Transit time, 항만 혼잡도, 선박 지연 정보, 선사별 정시성 등 공급망 시장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정보를 담고 있다.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30% 미만을 기록하던 글로벌 선사들의 정시성은 지난해 4분기 기준 50%대로 개선됐다. 다만 러-우 전쟁 여파가 확산되면서 유럽 일부 항만의 경우 10척 중 1척 정도만 제시간에 도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물류 및 공급망의 미래를 변화시킬 주요 트렌드로는 공급망 다각화, 일의 미래,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성을 꼽았다.
트레드링스 박민규 대표는 “러-우 전쟁,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인플레이션 등 2023년에도 글로벌 공급망은 각종 이슈로 인해 불확실한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공급망 역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전망”이라며 “국내 공급망 현황과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이번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가 기업들의 방향성 재고 및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트레드링스의 ‘공급망 인사이트 리포트’ 전문은 트레드링스 홈페이지에서 열람, 다운로드 가능하다.
김지우 온라인기자 zwoom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 아이유,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 동문도 있다”
- [스경X이슈] 김광수는 왜, 꺼진 ‘티아라 불씨’를 살렸나
- 홍현희, ♥제이쓴과 결혼하길 잘했네 “인생 완전 달라져” (백반기행)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율희, 최민환 ‘업소 논란’ 속 활동 시동··· 양육권 가져오나
- “커플템 NO” 정우성·신현빈, 열애설 초고속 부인
- 나나 “다섯 배 정도 아픈 것 같다”···타투 제거 시술 공개
- 김예지, 활동 중단 원인은 쏟아진 ‘악플’ 때문이었다
- [종합] ‘돌싱글즈6’ 역대 최다 4커플 나왔다, 행복 출발
- 남현희, 누리꾼 30명 ‘무더기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