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연체이자율 1%p 감면…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이 고금리로 인한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 및 가계 부실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19일 발표했습니다.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은 어제(18일) 단행한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하에 이어 가계대출 차주의 금융비용경감을 위한 후속 대책입니다.
대출금리 인하가 일반 차주를 지원한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연체 및 저신용 차주 등 취약차주 지원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국민은행은 우선 대출 연체 시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을 1%포인트(p) 감면합니다.
지원 대상은 가계 대출 이용자로 연체이자율이 낮아짐에 따라 차주의 이자 부담이 완화하고 대출 정상화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국민은행은 2월 중 시행을 목표로 관련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구축 완료 시 이를 즉시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내달 10일부터는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합니다.
이는 취약차주의 조기 대출 상환을 유도해 가계부채 리스크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대상은 외부신용평가사 5등급 이하 차주로 대출 경과 기간과 관계없이 일부 상환을 포함한 대출 상환 시 자동으로 면제가 이뤄집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금리 시기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SBS Biz 기자들의 명료하게 정리한 경제 기사 [뉴스'까'페]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GS25 '품절템' 버터맥주 1개월 제조 정지…식약처, 처분 의뢰
- 페라리 10만원, 강남빌딩 100만원, 조각투자 더 수월해진다
- 아리송 둔촌주공 계약률…이젠 무순위 줍줍 공략?
- "저소득 女-고소득 男 결혼 많은 한국…불평등 완화 기여" - SBS Biz
- "저 이 시국에 이자 줄였어요!"…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 - SBS Biz
- 비행기 타고 고향 가려다 취소…'이것' 뒤통수 조심
- 전세끼고 물려주겠다?…막줬다가 이젠 되레 '세금폭탄'
- 성묘 갔다가 넘어져 응급실行?...
- 아이폰 '성능 고의 저하' 1심 선고 다음 달로 연기
- 반도체·디스플레이 실적 '빨간불'…배터리 '호실적'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