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아플 때 '129·119·120' 세 번호 꼭 기억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9, 119, 120.'
설 연휴 기간 몸이 아프거나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면 이 번호 세 개만 기억하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 정보를 공개했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설 연휴 응급실 내원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비응급 경증 환자는 가급적 응급실보다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를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9, 119, 120.'
설 연휴 기간 몸이 아프거나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면 이 번호 세 개만 기억하면 된다. 이 세 번호로 전화하면 근처에 문을 연 병·의원, 약국 등 의료기관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 정보를 공개했다. 문을 여는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 정보는 전화와 애플리케이션(앱), 웹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응급실 525곳은 나흘의 연휴 기간 동안 24시간 운영한다. 그 외 기관들은 날짜별로 운영한다. 설 당일(22일)에는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 235개소, 민간 병·의원 686개소가 진료하고 약국 1,744개소가 문을 연다. 설날 전후에는 더 많은 병·의원, 약국이 문을 열 예정이다.
관련 정보는 129번(보건복지콜센터), 119번(구급상황관리센터), 120번(시도콜센터) 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응급의료포털, 복지부 홈페이지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응급의료포털은 21일 0시부터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되고, 별도 알림창에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는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를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 및 진료과목 조회도 가능하다. 야간진료기관 정보,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정보, 응급처치요령 등 응급 상황 시 대처 요령도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와 지자체는 설 연휴 동안 응급의료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하며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의 운영상황을 점검한다.
복지부는 또 중앙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을 24시간 가동해 전국 42개 재난거점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의 출동 대기 상태를 유지하는 등 평소처럼 재난 및 다수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설 연휴 응급실 내원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비응급 경증 환자는 가급적 응급실보다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를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때 밀어 떼돈 벌던 시절이 있었다... 영광의 세월 지나온 세신사들
- 교수가 최고점 줄 뻔 했다…美대학 흔드는 에세이 작성자
- 신동엽 "오은영 덕에 결혼…평생 혼자 살 뻔"
- [속보] 이기영, 동거녀 머리 둔기로 10차례 때려 죽여… 독극물 검색도
- "막내가 일을 너무 못해"…업무평가 탈 쓴 뒷담화, 직장 내 괴롭힘일까요
- 망해도 폐업 못하는 목욕탕의 속사정… "철거비만 수천만원"
- 검찰 "이재명, 다 알고 결재했다 들어" 진술 확보… 증거 제시할지 관심
- [단독] 김기현, 경기 당협위원장 30여명과 만찬… '어대현' 굳히기 나섰다
- 베트남군이 한국대사관에 테러? 유튜버 '국뽕 장사'의 해악
- 무죄로 끝난 '캄보디아 만삭 아내 사망'... 법원이 인정한 사망보험금은 57억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