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자들이 만든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의학회들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 중 가장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은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의 정석'이다.
영상 누적 조회 수는 약 1000만회로, 조회 수 1위를 차지한 콘텐츠는 '당뇨병 이기려면 꼭 해야 하는 이 운동'이다.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사는 건강 식단의 기본이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과일에 든 당 성분이 걱정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의학회들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 중 가장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은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의 정석'이다.
2020년 8월 21일 채널을 오픈하고 현재 11만 1275명이 이 채널을 구독하고 있다. 국내 의학회 관련 유튜브 채널 중 처음으로 실버버튼(구독자 10만 명 달성)을 받았다.
영상 누적 조회 수는 약 1000만회로, 조회 수 1위를 차지한 콘텐츠는 '당뇨병 이기려면 꼭 해야 하는 이 운동'이다. 287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2위는 '추운 겨울 혈당 낮추는 집에서 하는 운동'으로 217만 회, 3위는 '과일 이렇게 드세요'가 65만 회 조회됐다.
학회 영상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혈당 조절을 위해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의 양이 늘어야 근육이 사용하는 혈당의 양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학회 영상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정승재 건강운동관리사를 통해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근육인 '허벅지 근육'부터 상체, 몸통 등의 근육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요즘처럼 추울 땐 집에서 하는 운동 영상을 참고할 수 있겠다. 부천세종병원 내분비내과 정수진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이혜영 건강운동관리사가 집에서 단시간 운동을 통해 밖에서 30분 걷기 운동을 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사는 건강 식단의 기본이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과일에 든 당 성분이 걱정될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먹으면 안 될까? 그렇지 않다. 과일은 섬유소, 비타민, 항산화성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한 영양학적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하면 된다. 학회 영상을 통해 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전숙 교수, 박서경 영양사가 각 과일의 적정 섭취량을 소개한다.
학회 권혁상 언론홍보이사(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활 밀착형 주제가 인기가 있다"며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영양에 관한 콘텐츠도 조회 수가 높다"고 말했다.
학회는 앞으로 영문화를 진행, 해외판 '당뇨병의 정석'도 제작할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관 막힐 위험 커질 징후.. ‘이 음식’부터 줄여야 - 코메디닷컴
-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람의 아침 습관 5가지 - 코메디닷컴
- 몸속에 만성 염증 있다는 징후 10 - 코메디닷컴
- 체중 줄이고 근육은 보강할 수 있는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에스프레소 vs 아메리카노, 카페인 함량 더 많은 건? - 코메디닷컴
- 혈관병 신호, 실제 사망 위험 높다.. 뇌졸중 예방법? - 코메디닷컴
- ‘꼬부랑 허리’ 예방하는 척추근력 강화운동법은? - 코메디닷컴
- 무, 고등어, 토마토…폐 기능 강화 음식 4 - 코메디닷컴
- 중년이라면 점검해봐야 할 생활습관 4 - 코메디닷컴
- 왜 사람들은 코로나보다 '코로나 백신'을 무서워할까?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