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책 말만 하면 위치 직접 안내…도서관에 간 LG ‘클로이 로봇’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맞춤형 솔루션을 탑재한 LG전자 'LG 클로이 로봇'이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LG전자는 최근 경남교육청 창원도서관에 도서관 맞춤 기능을 탑재한 'LG 클로이 가이드봇' 1대를 비롯, 'LG 클로이 서브봇' 3대(선반형 2대·서랍형 1대)를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어린이와 장애인 전용 검색대에서 원하는 책을 고른 후 배송을 요청하면 도서관 사서가 해당 도서를 로봇의 서랍에 넣어주고, LG 클로이 로봇은 전용 열람실까지 책을 직접 운반해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맞춤형 솔루션을 탑재한 LG전자 ‘LG 클로이 로봇’이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LG전자는 최근 경남교육청 창원도서관에 도서관 맞춤 기능을 탑재한 ‘LG 클로이 가이드봇’ 1대를 비롯, ‘LG 클로이 서브봇’ 3대(선반형 2대·서랍형 1대)를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LG 클로이 로봇에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한 맞춤형 솔루션을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공급된 가이드봇은 국내 안내로봇 중 최초로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도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이나 글 입력이 어려운 어린이들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객이 원하는 도서나 저자명을 말하면 관련 도서를 보여주고 책이 비치된 곳까지 직접 이동하며 안내 해준다.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해 신간 목록, 도서 위치 등 정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한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앞뒤에는 27형 대화면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검색어를 입력해 원하는 책이나 추천 도서를 찾을 수 있고, 도서관 시설 및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서랍형 서브봇은 어린이나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책 운반을 도와준다. 어린이와 장애인 전용 검색대에서 원하는 책을 고른 후 배송을 요청하면 도서관 사서가 해당 도서를 로봇의 서랍에 넣어주고, LG 클로이 로봇은 전용 열람실까지 책을 직접 운반해준다. 이용객이 배송 요청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를 로봇의 디스플레이에 입력해야만 서랍을 열고 책을 꺼낼 수 있다. 스스로 승강기를 타고 내릴 수 있어 층간 이동이 자유롭다.
선반형 서브봇은 무인 반납기에 반납된 도서 운반에 활용된다. 무거운 책들을 열람실까지 옮겨줘 편리하다.
LG전자는 충남 아산시 꿈샘도서관, 경북 소재 초·중·고교학교 등 교육 관련 기관에 LG 클로이 로봇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이드봇 ▷서브봇(선반형/서랍형) ▷바리스타봇 ▷셰프봇 ▷UV-C봇 ▷캐리봇 등 7종의 LG 클로이 로봇 라인업을 기반으로 호텔, 쇼핑몰, 식당, 병원, 물류센터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한 로봇 솔루션을 공급해왔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다양한 공간에서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 받은 LG 클로이 로봇을 앞세워 사람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고객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jakmee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범죄자, 인스타 OUT”…고영욱·정준영 이어 이근 계정 폭파
- “회사 출근이 그렇게 끔찍한가?” 돈보다 ‘재택 근무’ 택한 직장인들
- 방탄소년단 진, “재밌게 잘 생활하고 있어요”
- “최민식 반전극 2월까지 기다려” 디즈니 ‘꼼수’에 뿔난 이용자들
- “고민해서 선물했더니” 받는 족족 당근마켓 되팔기…벌금 주의보
- 두돌 아기 몸에 피멍…“멍크림 발라줬다”는 보육교사 소행이었다
- “핸들도 안 잡고 운전해?” 솔로들 위험한 데이트, 방통위도 ‘화들짝’
- 지하철서 태연하게 담배 피운 남성…"신고한다" 말해도 아랑곳
- “친자식 맞다” UN 김정훈, 임신 공개한 前연인 상대 소송 패소
- “송혜교 복수 이 정도일 줄은” 넷플릭스 이용자 1년 새 최대치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