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손상부품 복원 3D 프린팅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손잡고 '손상부품 복원 3D 프린팅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타이어는 19일 3D 프린팅 스타트업 '㈜HM3DP'와 연구 협업을 통해 손상부품 적층 복원용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기존 원자력용 소재 부품 제조 목적으로 개발되던 3D 프린팅을 비원자력 산업용 특수 금속 부품 복원에 적용한 스핀오프(Spin-off) 기술(특정 분야의 기술이 다른 분야의 개발로 이어지는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손잡고 '손상부품 복원 3D 프린팅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소재와 비용을 줄여 경제성을 높이고 탄소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19일 3D 프린팅 스타트업 '㈜HM3DP'와 연구 협업을 통해 손상부품 적층 복원용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기존 원자력용 소재 부품 제조 목적으로 개발되던 3D 프린팅을 비원자력 산업용 특수 금속 부품 복원에 적용한 스핀오프(Spin-off) 기술(특정 분야의 기술이 다른 분야의 개발로 이어지는 기술)이다.
한국테크노돔(한국타이어 중앙연구소),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의 연구진들은 한국타이어 생산라인에서 사용되는 Ti 합금 블레이드(타이어 소재 커팅용 부품)의 손상부를 고에너지 적층(DED) 방식으로 적층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 블레이드는 경화 소재가 첨가된 타이어 수지를 반복적으로 절단하는 부품이다.
이전에는 완제품을 공급받아 마모 및 손상 발생 시 불가피하게 폐기됐지만 이번 블레이드 손상 복원 기술로 수리가 가능해지면서 반복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블레이드는 스테인리스 소재보다 고가인 'Ti 합금'으로 제조되는 만큼,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소재와 비용을 줄여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더불어 한국타이어는 이번 기술 도입을 통해 부품 제조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감축시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동시에, 친환경적인 탄소 저감 부품 제조 산업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로 적층 복원된 블레이드 부품은 현재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내 생산설비에 설치돼 실증 중에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2015년 선제적으로 산업용 금속 3D 프린터를 도입하고,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3차원 사이프 양산 시스템(타이어의 미세패턴을 새기는 타이어 금형 부품)을 완성하는 등 3D 프린팅 기술의 혁신성과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다"며 "앞으로도 혁신적 제조기술인 3D 프린팅을 활용한 또다른 기술 혁신을 이어 나가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의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타이어 ESG 보고서, 美 'LACP 2022 스포트라이트 어워드' 금상 수상
- [초점] 檢 소환·국민연금 견제 '한국타이어'…조현범 '오너리스크' 재부각
- 한국타이어, 해외 에너지 빈곤 이웃에 태양광 랜턴 전달
- [AI브리핑] "2027년 AI 데이터센터 40% '전력 부족' 비상"
- 인터넷은행, 소상공인 대출 부실 딜레마
- '제2의 전성기' 패밀리 레스토랑…현실은 '전쟁'
- [오늘의 운세] 11월 17일, 입조심·표정조심…뭐든 조심해야 하는 별자리는?
- [주말엔 운동] "걷기 하나 했는데 이런 효과가?"…40대 이후 매일 160분 걸으면 일어나는 일
- '투자 달인' 워런 버핏, 애플 팔고 '이것' 담았다
- 민주 "검찰독재정권 정적 제거에 사법부가 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