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설 연휴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시는 설 명절 연휴기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명절 전·후 대대적인 소독 활동을 전개해 농장에 유입될 수 있는 오염원을 차단하고, 연휴기간 가축전염병 발생에 대비해 긴급방역체계를 구축·운영한다.
특히 설 연휴 전·후인 19~20일과 25일은 '전국 일제 소독의 날'을 지정·운영해 양돈·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 시설·차량에 대해 일제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방역대책상황실 24시간 대응체계 유지
"설 연휴기간 귀성객 농장 방문 자제"
[인천=뉴시스] 함상환 기자 = 인천시는 설 명절 연휴기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명절 전·후 대대적인 소독 활동을 전개해 농장에 유입될 수 있는 오염원을 차단하고, 연휴기간 가축전염병 발생에 대비해 긴급방역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앞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지난해 10월17일 경북 예천군을 시작으로 이달 17일 현재까지 63건 발생했고, 야생조류에서 지속적으로 항원이 검출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2019년 9월17일 국내 최초 발생, 이달 17일까지 인천지역 양돈농장 5건 등 전국에서 총 29건 발생했다.
시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많아져 바이러스의 전파 우려가 높고, 1월 영하권의 기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소독이 용이하지 않은 만큼 가축전염병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차단방역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인천시와 보건환경연구원 및 10개 군·구에서 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의심축 신고접수 및 신속한 초동방역을 위해 24시간 대응체계도 유지 중이다.
아울러 가금농장 내 차량 진입 제한, 산란계 농장의 분뇨 반출 제한, 축산차량 또는 축산관계자의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방사 사육 금지 등 행정명령을 실시하고 축산 밀집 지역인 강화군에 상시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해 축산차량이 농장 또는 축산시설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소독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광역방제기 및 소독방제차량 11대를 활용해 야생조류 출현지, 농장 진입로 및 주변 소하천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방역시설이 취약한 소규모 농가에는 축협 공동방제단 6개반을 투입해 소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설 연휴 전·후인 19~20일과 25일은 '전국 일제 소독의 날'을 지정·운영해 양돈·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 시설·차량에 대해 일제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설 연휴 이후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개체를 조기에 확인하고 수평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전업 규모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는 철새가 완전히 북상하는 시기인 3월까지 농장 종사자가 경각심을 늦추지 않도록 가금농장 전담관 16명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상황과 발생 농장에서 발견된 방역 미흡사항, 농장 4단계 소독요령 등을 농가에 지속 홍보할 방침이다.
강승유 시 농축산유통과장은 "현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위기경보가 최고 위험수준인 '심각'단계"라면서 "야외 바이러스의 농장 내 유입을 막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장 종사자는 철저한 출입 통제와 농장 내외부 소독을 실시해달라"며 "귀성객들은 설 연휴 기간 농장 방문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h335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