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 느는데...투자자 관심도 급증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깡통전세와 고금리 사태 등으로 전세살이에 부담을 느끼는 수요자들이 늘어나면서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이 급증하고 있다.
깡통전세에 대한 불안감이 급증한데다 고금리 사태가 지속되자 오피스텔 수요자들이 전세를 유지하거나 진입하는 것을 포기하고 월세로 갈아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오피스텔이 뛰어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전세 수요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 투자가 위축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익률도 덩달아 오름세라 투자 인기 전망
깡통전세와 고금리 사태 등으로 전세살이에 부담을 느끼는 수요자들이 늘어나면서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이 급증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오피스텔 수익률도 계속 상승세여서 오히려 오피스텔 투자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18일 한국부동산원의 지난해 4분기 전국 오피스텔 가격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의 전월세 전환율은 지난해 7월 5.62%에서 5.83%로 0.21%p 상승했다. 세종 역시 지난달 6.29%의 전월세 전환율을 보였는데, 이는 광주(6.4%)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오피스텔 전세 수요의 하락은 이미 전국적인 추세다. 지난달 기준 전국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도 5.44%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전 오피스텔 전세가격지수도 지속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다. 대전 전세가격지수는 면적마다 상이하지만 전분기 대비 최대 2.0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깡통전세에 대한 불안감이 급증한데다 고금리 사태가 지속되자 오피스텔 수요자들이 전세를 유지하거나 진입하는 것을 포기하고 월세로 갈아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지난 13일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기존 3.25%에서 3.5%로 추가 상승하면서 오피스텔의 월세화는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오피스텔이 뛰어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전세 수요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 투자가 위축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전국 오피스텔 수익률은 4.84%를 기록했는데 지역별로는 대전이 6.9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광주(6.28%), 부산(5.47%), 세종(5.40%) 등이 뒤를 이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한때 1인 가구 유행에 따라 인기를 끌었던 오피스텔이 최근 주택 시장 침체로 주춤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여기에 정부가 다주택자 중과세 관련 규제를 완화하면서 인기가 시들해졌다는 평을 받는 오피스텔 투자가 다시 각광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충청권에서도 주거형 오피스텔 분양이 잇따르고 있다.
현대건설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일원에 지하 7층-지상 49층, 4개 동, 전용면적 113-119㎡, 총 730실 규모의 힐스테이트 불당 더원을 분양하고 있다.
효성중공업도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중심에 들어서는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의 주거형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513-2번지) 일대에 건립되며 지하 2층-지상 47층, 5개 동,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130실, 전용면적 84·94㎡ 아파트 602가구 등 총 732가구와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대생 휴학 승인하면 충남대 3억 9000만원 반환·이월…국립대 부담↑ - 대전일보
- 세종 '1003번' 광역버스, 개통 두달만에 이용객 '10만명' 돌파 - 대전일보
- 원희룡 "집무실 이전에 명태균 개입? 내가 최초 제안한 것" - 대전일보
- "이게 특식이여?"…백종원, '병영식당 컨설팅' 시범부대에 특식 제공 - 대전일보
- “며칠째 못 씻어요”… 충남 서북부 4개 시군 단수사태, 11일 정상화 전망 - 대전일보
- 안철수, 尹 10%대 지지율에 "3대 개혁 좌초 우려된다“ - 대전일보
- 차는 불타고, 운전자는 사라졌다… 서산 렌터카 화재에 경찰 수색 중 - 대전일보
- 수자원공사, 2000억원대 공사 입찰비리 의혹…檢 수사중 - 대전일보
- 이번 주 의대 증원 후 첫 수능… "지난해처럼 어려울 것" - 대전일보
- 군사과학기술 전문가 1200명 대전서 모여 학술대회 개최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