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메말라요...당뇨병이라고?

이지원 2023. 1. 18.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입술이 메마르면 일반적으로 탈수증이라고 생각한다.

의외로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일수도 있다.

뉴욕대 의대 조교수 로시니 라지는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특징지어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과 같이 땀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환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추위, 체중 증가,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굴에 나타난 질병 징후
우리의 얼굴은 건강신호를 자주 보낸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입술이 메마르면 일반적으로 탈수증이라고 생각한다. 의외로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일수도 있다. 우리의 얼굴은 이처럼 건강신호를 자주 보낸다. 보통 사람들이 이 신호를 해석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미국 건강매체 '더헬시(The Healthy)는 17일(현지 시간) 이런 증상을 상세히 알려주는 기사를 게재했다.

◆ 건조하고 얇은 피부 또는 입술

뉴욕대 의대 조교수 로시니 라지는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특징지어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과 같이 땀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환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추위, 체중 증가,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다. 당뇨병 증상은 극심한 갈증, 잦은 소변, 흐릿한 시력 등이다.

이런 피부는 습진, 건선,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 약물 반응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다.

◆ 과도한 얼굴털

턱선, 턱, 윗입술을 따라 털이 많이 나면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는 호르몬 불균형인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의 증상일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 질환은 가임기 여성 500만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얼굴에 털이 너무 많다고 해서 항상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아니다. 유전적 특성일수도 있다.

◆ 눈꺼풀의 부드럽고 노란 반점

이는 안검황색종(xanthelasma)일 수 있다. 콜레스테롤로 가득 찬 병변을 가진 환자들은 심장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2016년 의학 원리와 실천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안검황색종 환자들은 체질량지수(BMI)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크다.

◆ 피로해 보이는 눈

이는 혈관을 확장시켜 눈물을 유발하는 만성 알레르기의 적신호일 수 있다. 라지 박사는 "눈 밑의 민감한 피부에서 붓기와 짙은 보라색-파란색 색조를 만들어 낸다"고 말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과 수면 무호흡증도 이런 증상을 보인다.

◆ 안면 비대칭

조지워싱턴대 응급의사 리나 웬은 "뇌졸중의 첫 징후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환자들은 흔히 "거울을 보니 얼굴이 달라 보였다"고 말한다. 얼굴 한쪽이 저리거나 완전히 웃을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비대칭성은 벨마비(안면신경의 손상 또는 이상으로 초래되는 마비) 때문일수도 있지만 우선 뇌졸중을 의심해야 한다. 병원에 빨리 가야 한다.

◆ 변한 얼굴빛

약간의 안색 변화도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창백함은 빈혈의 징후일 수 있다. 노란색은 간 질환, 입술이나 손톱바닥의 푸르스름한 색조는 심장이나 폐 질환을 나타낼 수 있다.

◆ 발진과 얼룩

특정 소화기 문제가 피부에 나타날 수 있다. 가려운 붉은 발진은 신체가 글루텐에 반응하는 자가면역질환인 소아지방변증을 나타낼 수 있다. 나비 모양의 발진이 광대뼈를 가로지르면 자가면역질환인 낭창의 징후일 수 있다. 알레르기, 습진, 특정한 감염도 발진을 유발할 수 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