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환자 '로봇 갑상샘 절제술' 세계 최초로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봇 갑상샘 수술이 학령기 이전의 소아 연령대에 적용되기 어렵다는 의료계 기존 상식이 깨졌다.
국내 의료진이 세계 최초로 로봇 절제술을 통해 5세 환자의 갑상샘 전체를 절제하는 데 성공했다.
로봇 갑상샘 수술이 어린 연령대 환자에게 적용되기 어렵다는 인식을 깬 세계 최초 사례다.
최 교수팀은 로봇 갑상샘 절제술을 소아에게 적용할 경우 혈중 칼슘 수치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부갑상샘 조직을 카메라로 더욱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 수술 시 보존이 쉽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술공간 넓히지 않고 전체 절제
로봇 갑상샘 수술이 학령기 이전의 소아 연령대에 적용되기 어렵다는 의료계 기존 상식이 깨졌다. 국내 의료진이 세계 최초로 로봇 절제술을 통해 5세 환자의 갑상샘 전체를 절제하는 데 성공했다.
최준영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외과·사진)이 ‘바바(BABA) 로봇 갑상샘 절제술’로 5세 여자 아이의 갑상샘 전체를 절제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로봇 갑상샘 수술이 어린 연령대 환자에게 적용되기 어렵다는 인식을 깬 세계 최초 사례다. 바바 로봇 갑상샘 절제술은 양쪽 유륜과 겨드랑이에 1㎝ 미만의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갑상샘을 절제하는 수술법이다. 목에 흉터가 남지 않는 데다 부작용이 적어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소아 환자에겐 적용되기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로봇 수술이 가능한 건 최소한의 절개만으로도 로봇팔을 몸 안에서 자유롭게 회전시키거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인데, 소아는 체구가 작아 공간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인식에서다. 그래서 흉터를 감수하더라도 소아는 목 앞쪽에 절개창을 내는 방식으로 갑상샘 절제가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었다.
이에 최 교수팀은 난치성 갑상샘 기능 항진증을 앓는 18㎏ 5세 여아에게 바바 로봇수술을 시행했다. 성인의 3분의 1에 미치지 않는 체구다. 최 교수팀은 체구가 작더라도 신체 구조나 신경 형태는 성인과 다르지 않다고 보고, 높은 숙련도를 바탕으로 수술 공간을 넓히지 않은 채 수술을 성공적으로 잘 끝냈다.
최 교수팀은 로봇 갑상샘 절제술을 소아에게 적용할 경우 혈중 칼슘 수치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부갑상샘 조직을 카메라로 더욱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 수술 시 보존이 쉽다는 점도 확인했다. 수술 중 부갑상샘이 손상되면 손발 저림, 근마비, 성장장애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최 교수는 “앞으로 다양한 소아 로봇 수술의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방법론을 공유해 어린이 환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로봇 수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번 수술 사례는 국제 학술지 ‘헤드 앤드 넥(Head and Neck)’에 게재됐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빠 차 뽑았다"…편의점서 팔린 6700만원짜리 BMW
- 박항서, 한국-베트남 노선 '평생 항공권' 받아…"헌신에 감사"
- "1만명 넘었다"…당근마켓 '매너온도 99도' 가장 많은 동네는
- 비타민D 영양제 열심히 챙겨 먹었는데…몰랐던 사실 [건강!톡]
- "밖에 못 나가겠어요" 집에 숨은 청년들…서울에만 13만명
- 신동엽 "♥PD와 결혼한 이유는 오은영 덕분, '미우새' 될뻔했는데"('오은영 게임')
- 박민영, 논란 딛고 '독보적 비주얼' 자랑 [화보]
- [종합] '조갑경♥' 홍서범 "동호회만 6개, 모아둔 돈 없지만 빚도 0원"('돌싱포맨')
- 가수 김정훈, '임신 사실 공개' 前연인 상대 소송 패소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