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숨은 우량 기업 8곳 히든챔피언기업 선정

김기열 기자 2023. 1. 18. 15: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지역 내 숨어있는 우량 기업 8개사가 히든챔피언(Hidden Champion) 기업으로 선정됐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총괄운영센터는 19일 울산·경남 지역에서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산업용 소재 및 부품 생산기업 위주의 지역 핵심산업 분야별 30개(울산 8개, 경남 22개) 히든챔피언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 공모사업·채용연계 인턴십사업 등 지원·협력 확대
울산시청 /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울산지역 내 숨어있는 우량 기업 8개사가 히든챔피언(Hidden Champion) 기업으로 선정됐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총괄운영센터는 19일 울산·경남 지역에서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산업용 소재 및 부품 생산기업 위주의 지역 핵심산업 분야별 30개(울산 8개, 경남 22개) 히든챔피언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스마트제조 및 E-Mobility(16개사), 정보통신(5개사), 건축 및 건설(3개사), 화공 및 에너지(6개사) 등이다.

이번에 선정된 히든챔피언기업은 울산·경남 지역 내 1만여개의 후보 기업들 중에서 핵심분야별 산업용 소재 및 부품 제조기업1000여개를 우선 분류 및 선별했다.

이어 이들 중에서 매출 500억 이상, 종업원 100명 이상,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연구개발투자비율 2% 이상과 업력 등 여러 조건을 감안해 110개 기업을 2차 선별한 다음 해당분야 전문가 위원회(30명)에 검토 및 자문 거쳐 최종 확정됐다.

울산은 스마트제조 및 E-Mobility 분야에서 덕양산업㈜, ㈜서연씨엔에프, 셰플러 코리아, 한국프랜지공업㈜, 현대중공업터보기계㈜ 등 5개사가 선정됐다.

이들 5개 기업 중 현대중공업터보기계는 선박용 펌프, 압축기, 터빈 분야의 기술력에서 뛰어난 강점을 가졌으며, 나머지 4기업도 자동차 내의장 및 섀시, 액슬, 조향장치 등 고정밀 부품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울산에서 건축 및 건설분야에서 유일하게 히든챔피언으로 선정된 부강종합건설은 주거는 물론 역과 타운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화공 및 에너지분야에 선정된 금양그린파워는 전기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플랜트 설비에서, ㈜용산은 자동차용 퀼팅 시트 커버와 다기능 선바이저 등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은 지역의 우수한 청년인재들이 수도권 또는 대기업 위주로 취업준비를 하고있는 현상에 대해 굳이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지역 내 우량한 기술집약형 기업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 지역 내 히든챔피언기업들을 선정하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널리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이들 울산·경남지역 히든챔피언기업들에 대해서는 USG공유대학 학생들 위주로 취업 추천하고 플랫폼 단위에서 추진하는 기술개발 공모사업, 채용연계 현장인턴십사업 등 지역 산업혁신과 청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사업에도 함께 참여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울산·경남 히든챔피언기업의 발굴 작업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지역 내 우량 기업들과의 맞춤형 취업 연계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이러한 지역 내 우량 기업들을 정기적으로 추가 발굴하고 상호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ky06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