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이태원 참사 국조 결과, 국민께 보고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3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를 열고 독립적인 진상조사기구를 설치해 재발 방지책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종료 이튿날인 18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국회에서 국민보고회를 열었다.
한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전날 대통령실 등의 책임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요구를 담은 결과보고서를 야3당 단독으로 채택하고 활동을 종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야3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를 열고 독립적인 진상조사기구를 설치해 재발 방지책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종료 이튿날인 18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국회에서 국민보고회를 열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여당은 끝내 보고서 채택에 참여하지 않고, 재발방지책 마련과 독립적 조사기구 신설, 대통령 사과, 책임자 문책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조는 끝났지만 참사의 진상규명은 계속된다”며 “독립적 조사를 수행할 기구를 구성하고, 책임자 처벌을 위한 후속 조치를 위해 끝까지 책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유족과 생존자 참여를 보장하는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와 국회 산하 재난안전특별위원회 신설을 추진하겠다”며 “이상민 장관의 파면과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도 “유가족 등의 재난피해자와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독립적인 재난조사기구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함께 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도 “유가족이 참여하는 진상조사기구가 필요하다”며 “결과에 따라 징계 요구, 형사적 책임이 필요하면 특검도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전날 대통령실 등의 책임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요구를 담은 결과보고서를 야3당 단독으로 채택하고 활동을 종료했다. 국민의힘은 참사 책임 명기 등에 반발해 퇴장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이재명 “28일 검찰 출석”…‘대장동 특혜’ 의혹 조사
- ‘어른’ 김혜자…눈이 부시게 나이 들고 싶어서, 당신을 봅니다
- 윤 대통령의 입, 한-이란 관계의 ‘적’이 되다
- [단독] 이재명 조사 준비 급했나…검찰, 정진상에 체포영장 으름장
- [영상] 국정원, 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국보법 위반 혐의
- “CCTV 영상 모자이크 어떻게 하지”…아파트 관리사무소 불똥
- [단독] 6억 때문에 “부모님 다 사망” 거짓서류…아산상조의 배신
- ‘국힘 대표’ 적합도 1위 김기현, 2위 나경원…3위는 안철수
- 김봉현, 10년 만에 본 고향친구가 숨겨줬다…조력자 3명 기소
- 대만 수출 신라면서 발암물질?…“국내 제품 문제없다”는 농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