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설맞이 경동시장 방문 "기업-전통시장 상생모델 만들자"

한혜원 2023. 1. 18.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설 연휴를 사흘 앞둔 18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을 방문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청바지에 흰 운동화, 점퍼 차림으로 경동시장을 찾은 한 총리는 땅콩, 곶감, 밤 등을 샀다.

한 총리는 이번 방문에서 경동시장 상인들의 숙원사업인 '옥상 주차장 푸드트럭 야시장' 설립을 위한 규제 완화를 주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곶감·밤·운동화 등 사고 상인들과 차담회…청년몰도 둘러봐
'옥상 푸드트럭 야시장' 상인회 숙원사업에 동대문구청장 "길 찾겠다"
전통시장 내 청년몰 방문한 한덕수 총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청년몰을 방문해 물건을 구입하고 있다. 2023.1.18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설 연휴를 사흘 앞둔 18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을 방문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청바지에 흰 운동화, 점퍼 차림으로 경동시장을 찾은 한 총리는 땅콩, 곶감, 밤 등을 샀다. 굴을 사면서는 "집사람이 좋아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경동시장은 한약재 거래로 성장한 83년 역사의 전통시장이지만, 갈수록 유통시장이 대형마트와 온라인 위주로 변화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경동시장 상인들은 자구책으로 2018년에 서울 전통시장 중 처음으로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유치했다.

닉네임 '덕수총리' 커피 찾으러 갑니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찾아 주문한 커피가 준비되자 구매대로 이동하고 있다. 뒷편 벽에는 닉네임 '덕수총리'가 표시돼 있다. 2023.1.18 hkmpooh@yna.co.kr

작년 말에는 LG전자와 협력해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는 '금성전파사'를 유치했다. 스타벅스는 경동시장 안에 있던 폐극장을 개조해 매장을 만들었다. 경동시장 설립 연도를 빌려 '스타벅스 경동1960 점'으로 이름을 붙인 이 지점은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MZ 세대'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경동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이 시장 유동 인구는 작년 11월 하루 평균 4만8천명에서 이달 하루 평균 10만∼15만명으로 크게 늘었다.

한 총리는 금성전파사에 들러 운동화를 사고 판박이를 붙여 자신만의 운동화를 만들었다. 젊은 창업자를 위해 낮은 임대료로 창업 공간을 내준 '청년몰'도 둘러봤다.

한 총리는 이번 방문에서 경동시장 상인들의 숙원사업인 '옥상 주차장 푸드트럭 야시장' 설립을 위한 규제 완화를 주문했다.

상인들은 한 총리에게 "코로나19로 입주점포 과반이 월세를 제때 못 내거나 문을 닫고 나갈 만큼 힘들었다"며 "활로를 뚫기 위해 3년 전부터 옥상 주차장에 푸드트럭 야시장을 준비 중인데, 규정이 복잡해 번번이 좌절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가 꾸민 신발 어떤가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LG 금성전파사 새로고침센터를 방문해 가전 제품 재활용품 등을 활용해 신발을 꾸민 뒤 들어 보이고 있다. 2023.1.18 hkmpooh@yna.co.kr

이에 한 총리와 동행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주차장법과 서울시 조례 등을 살펴보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법 테두리 내에서 충분히 규제를 풀 길이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동대문구는 법률 검토를 마치는 대로 경동시장 측과 협의해 야시장 사업 허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실제 옥상 주차공간에 올라가 "주차장이 훌륭한 야시장으로 변했으면 좋겠다. 저도 꼭 오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스타벅스 경동 1960점에서 상인 및 기업들과 차담회를 했다.

차담회에서 손정현 스타벅스코리아 대표는 "이런(경동시장) 모델이 모범적인 사례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런 쪽을 독려하는 분위기로만 해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경동시장 활성화 방안 듣는 한덕수 총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을 찾아 관계자들에게 청년들이 방문할 수 있는 시장이 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듣고 있다. 2023.1.18 hkmpooh@yna.co.kr

한 총리는 "큰 기업과 전통적인 시장, 자영업자와 상생 모델을 만들자고 한 게 경동시장"이라며 "이것을 제도화하면 성공하는 사례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년 상인들의 온라인 배송 사업도 적극 지원해달라는 청년 상인회장 요청에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중기부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배송료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청년 상인회장에게 "현재 청년들이 중기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총리실 등에 장관님 보좌관으로 가 있다"며 "그 청년 보좌관에게 전화해보면 다 장관님에게 보고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hye1@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