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카, 싱가포르 난양공대 연구소와 MOU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 판매 유통 과정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에피카는 싱가포르 국립 난양공대 위킴위통신정보스쿨 내 UX연구소(소장 이관민 교수)와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측은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에 에피카의 디지털 솔루션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술 개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실제 현지 시장에서 에피카의 솔루션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최다래 기자)자동차 판매 유통 과정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에피카는 싱가포르 국립 난양공대 위킴위통신정보스쿨 내 UX연구소(소장 이관민 교수)와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측은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에 에피카의 디지털 솔루션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술 개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실제 현지 시장에서 에피카의 솔루션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에피카는 이를 위해 이관민 교수를 에피카의 수석과학기술고문(Chief Scientific Adviser)으로 영입했다. 이 교수는 에피카의 디자인 전략 수립과 기술지원 체계 구축, 글로벌 영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보석 에피카 대표는 “UI/UX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전 삼성전자 임원을 영입해 에피카의 기술력과 서비스 품질 고도화가 한층 강화될 걸로 기대한다”며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유통은 유독 디지털 전환이 느린 분야”라면서 “자동차 유통의 모든 분야에 솔루션을 갖고 있는 에피카의 잠재력을 보고 합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에피카는 시승과 AS 등 자동차 판매 과정에서 딜러사가 꼭 필요한 영역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ICT 기술 발달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판매 업무는 대부분 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 업무 일부를 디지털로 전환함으로써 자동차 회사와 딜러사의 운영비를 절감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다.
에피카의 서비스를 도입한 대표적 기업으로는 BMW코리아와 BMW의 공식 딜러 7개 사가 있다. BMW의 전국 전시장 80여 곳에서 예약에서 시승까지 전 과정을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는 BTS(BMW Test-dive Solution)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며 전국 75곳의 AS센터에서도 입고에서 출고 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능형 관리 체계(IWS)를 도입했다. 에피카는 올해 동남아와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
위킴위통신정보스쿨은 싱가포르 4대 대통령 위킴위 이름을 따 1992년 설립된 난양공대 인문대학 내 커뮤니케이션 전문 스쿨이다.
이관민 교수는 스탠포드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성균관대 인터랙션사이언스연구센터의 초대 소장을 지냈고, 삼성전자에서는 UX그룹과 C-Lab을 총괄하는 최연소 부사장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UX 분야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으로 꼽히며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중점 연구해왔다. USC 애넌버그스쿨의 종신 교수이며 지금은 난양공대의 UX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최다래 기자(kiwi@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클라우드-아콘소프트, 공공 클라우드 전환사업 추진 MOU
- 현대백화점, ‘킥더허들’과 사업협력 MOU 체결
- 라인 넥스트, 핑거랩스와 NFT 프로젝트 협업 MOU 체결
- 틸론-ACK, 의료산업 분야 협력 MOU 체결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