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디지털 역량 결집…1분기 중앙아시아 진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C카드가 동남아시아 국가간 결제 네트워크 구축 성과를 통해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진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는 KT그룹의 글로벌 디지털 전환 의지에 적극 동참해 중앙아시아 국가까지 결제 네트워크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궁극적으로 중앙아시아 5개국과 아세안 10개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디지털 금융 실크로드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원석 사장 “중앙아 5개국·아세안 10개국 연결”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BC카드가 동남아시아 국가간 결제 네트워크 구축 성과를 통해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진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BC카드는 KT(030200)그룹 금융계열사 디지털 역량을 결집해 올해 1분기 내 중앙아시아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앞서 17일 오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진출 지원 설명회’에서는 BC카드가 여신전문금융업 분야 발표사로 참여해 현지 진출을 준비 중인 금융사·핀테크사 대상으로 인도네시아 금융규제 동향과 진출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BC카드는 KT그룹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인 ‘디지코’ 전략에 맞춰 동남아 국가간 결제 네트워크(N2N) 구축을 추진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디지털 결제 국책사업(QRIS) ‘해외 QR결제 제휴사’로 단독 선정됐고 현지 정보기술(IT) 개발사 크래니움을 인수한 바 있다. 2015년부터 최대 국영은행 만디리와 협력해 카드결제 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면서 약 45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베트남은 판매시점관리(POS) 단말기 점유율 1위 와이어카드 베트남을 인수하고 국영결제망사업자 나파스(NAPAS)와 비현금 결제 프로모션 협력을 추진하고 양국 관광객이 자국 카드·QR결제로 결제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중앙아시아에서는 ‘스탄’(국명이 스탄으로 끝나는 5개국을 광범위하게 부르는 명칭) 국가 결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e머니·QR결제, 생체·간편인증 등 다양한 전자결제수단 및 인증방식 기술을 적용한다. 국내 최대 유무선 통신망을 가진 KT는 디지털 금융 인프라 연결을 지원한다.
BC카드 산하 금융연구소를 통해 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외교부 등과 협력해 중앙아시아 현지 금융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컨설팅을 진행하며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태스크(TF)도 구축할 계획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는 KT그룹의 글로벌 디지털 전환 의지에 적극 동참해 중앙아시아 국가까지 결제 네트워크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궁극적으로 중앙아시아 5개국과 아세안 10개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디지털 금융 실크로드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명철 (twom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구니와 속복 입고..", 추가 성추문에 쫓겨난 해인사 주지
- "아저씨가 맞으면서 비는 소리가"..10대 집단폭행 수사 착수
- [단독]UN 김정훈 '임신중절' 논란 前여친에 1억 손배소 냈다 '패소'
- [단독]7분 일하고 4시간 초과근무비 타 간 국방홍보원 군인
- 7.8억 아파트가 6억원에…공시가 보다 싸게 팔린 아파트 800건 달해
- 권민아 "중고거래로 명품백 사려다 5000만원 사기 당해"
- "삽 줘봐" 시신수색 훈수 둔 이기영, 이 증거에 발목?
- 네비 믿으면 과태료?..정형돈도 당한 이 구간 싹 바뀐다
- "연락하면 죽어"…40대 스토커 잔혹 살해한 20대女[그해 오늘]
- LPG 허윤아 "집에서 벗고 있어…웃통 벗고 밥 먹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