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드리고, 입고 의류자동 분석 시스템 ‘AI 스타일스캐너’ 적용

조진호 기자 2023. 1. 18. 11: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입고 의류 자동 촬영 및 AI 품목 자동 인식 , 반복 학습 통해 정확도 향상”

비대면 모바일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세탁 업계 최초로 입고 의류 자동 분류 시스템인 ‘AI스타일스캐너’의 개발을 완료하고스마트팩토리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모바일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세탁 업계 최초로 입고 의류 자동 분류 시스템인 ‘AI스타일스캐너’의 개발을 완료하고스마트팩토리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의식주컴퍼니는 런드리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회사 설립 초기부터 스마트팩토리를 직접 구축하고 운영해 왔으며, 이를 고도화 하기 위해 미국 세탁 EPC 기업을 인수해 세탁 스마트팩토리 설계와 설비조달 및 건설에 이르기까지 자체기술로 팩토리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서울 등촌동과 성수동 및 경기 군포에 B2C 스마트팩토리와 경기 파주에 B2B 스마트팩토리를 가동중이다.

의식주컴퍼니는 이달 들어 스마트팩토리 운영에 있어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 되는 입고 과정 전반을 자동화 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개발해온 ‘AI스타일스캐너’를 완성해 군포, 성수, 강서 스마트팩토리에 적용했다.

AI스타일스캐너는 와이셔츠, 바지, 원피스, 스커트, 재킷, 패딩, 코트등 스마트팩토리에 입고되는 의류를 자동으로촬영하고 AI로 품목을 인식한다. 또한 데이터 반복 학습 등의 머신러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런드리고는 테스트를 통해 AI스타일스캐너도입으로 세탁물별 입고 소요시간을 최대 60% 이상 단축하는 결과를 확인했으며, 오는 3월 말 의류 케어라벨 및 색상 인식알고리즘 적용을 적용한 세탁 방법 자동분류도 선보여 올 봄 성수기 수요를 안정적으로 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의식주컴퍼니 조성우 대표는 “스마트팩토리의 고도화를 통해 고객 수요에대응하고, 세탁 품질 개선을 위한 업무에인력을 집중 투입 할 수 있을 것으로기대한다”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세탁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조진호 기자 ftw@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