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올해 미술시장 하락 각오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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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올해는 미술 시장의 하락을 각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는 오늘(18일) 지난해 미술 시장을 분석하고 올해를 전망한 '2022 미술시장 분석보고서'에서 이 같이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미술시장의 향방은 전 세계 거래 비중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에 달려 있다"면서, 올해 미술 시장은 불황기였던 1991년이나 2009년 수준은 아니지만, 2021년이나 지난해에 비하면 축소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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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올해는 미술 시장의 하락을 각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는 오늘(18일) 지난해 미술 시장을 분석하고 올해를 전망한 ‘2022 미술시장 분석보고서’에서 이 같이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미술시장의 향방은 전 세계 거래 비중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에 달려 있다”면서, 올해 미술 시장은 불황기였던 1991년이나 2009년 수준은 아니지만, 2021년이나 지난해에 비하면 축소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미술품 거래는 경기침체기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아트 이코노믹스를 인용해 1991년과 2009년 불황 때는 미술품 판매량이 각각 64%, 36% 감소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미술품을 사는 초부유층 수는 증가하고 있어 이들이 시장의 최상층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시아 미술 시장에서는 홍콩의 위상이 예전과 같진 않지만, 여전히 아시아 도시 중에서 가장 많은 서양 갤러리들이 있는 곳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3월에 열리는 아트바젤 홍콩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는 참여 갤러리가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서울에 대해서는 홍콩의 정치적 상황과 일본의 엔저 상황을 고려할 때 아시아 미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평가했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지난해부터 5년간 계속될 프리즈 서울이 한국 미술시장에 장족의 발전을 가져다줄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미술시장 규모를 키우고 세계 시장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아트페어가 ‘문화적, 예술적’ 행사가 아닌 ‘미술품 5일장’이며 ‘컨벤션 산업’이라는 본질을 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아트페어의 부풀려진 매출과 이에 기반한 통계 등 미술시장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포함한 통계도 지양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석 기자 (stone2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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