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 없어도 괜찮아"…'라그나로크X' 모범 사례될까

오동현 기자 2023. 1. 18.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라비티의 3D 다중 접속 역할수행 게임(MMORPG) '라그나로크X: 넥스트 제너레이션'이 유료 확률형 아이템 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는 모범 사례를 증명해가고 있다.

18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라그나로크X'는 그라비티의 올해 첫 국내 출시 게임이다.

국내 대부분의 모바일 MMORPG 게임이 채택하고 있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라그나로크X에는 존재하지 않다는 점에서 여타 신작에 비해 초반 매출 성적이 저조한 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그라비티, 게임에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제외
회사 매출은 미미…이용자 반응은 긍정적
균형 잡힌 과금 요소와 높은 자유도 강점
그라비티 "시간 지날수록 더 많은 이용자가 찾을 것"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그라비티의 3D 다중 접속 역할수행 게임(MMORPG) '라그나로크X: 넥스트 제너레이션'이 유료 확률형 아이템 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는 모범 사례를 증명해가고 있다.

18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라그나로크X'는 그라비티의 올해 첫 국내 출시 게임이다. 출시 전 사전예약에 140만 이용자가 참여하며 기대를 모았고, 사전 다운로드만으로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 게임 1위를 달성했다.

지난 5일 정식 출시 이후에도 이용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원작을 바탕으로 한 신세대 등장 스토리, 화려한 색감의 3D 그래픽, 전투와 생활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콘텐츠, 자유로운 거래소 시스템 등이 좋은 평을 얻었다.

다만 매출 성과는 '라그나로크' 지식재산권(IP) 파워에 비해 미미하다. 17일 기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20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를 기록 중이다. 국내 대부분의 모바일 MMORPG 게임이 채택하고 있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라그나로크X에는 존재하지 않다는 점에서 여타 신작에 비해 초반 매출 성적이 저조한 편이다.

이는 게임사 입장에선 달갑지 않을 수 있지만, 이용자들에겐 과도한 과금을 유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단기적인 매출 순위만으로 게임의 성공을 판단하기엔 이르다. 원작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경우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지역에서 20년 넘게 서비스될 정도로 두터운 팬덤을 자랑한다.

유료 확률형 아이템 없다…과금 요소도 적어

라그나로크X의 수익 모델은 크게 세 가지다. ▲30일 동안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주는 '카프라의 응원' ▲주어진 기간 동안 게임 플레이를 통해 일일·주간 퀘스트를 수행하면 진척도에 따라 아이템 등 혜택을 제공하는 '배틀패스' ▲게임 내 거래소에서 경매 참여 시 필요한 유료 재화 등으로 나뉜다.

라그나로크X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만큼 캐릭터 레벨업 및 무기 성장이 가능하며 레벨에 따라 콘텐츠가 개방되기 때문에 플레이 시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발맞춰 과금 요소 역시 이용자 간의 성장 밸런스를 많이 침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편의성, 코스튬 획득, 거래 재화 중심의 상품을 구성했다.

그라비티 관계자는 "라그나로크X에는 이른바 승리하기 위해 돈을 써야 하는 '페이 투 윈(P2W)'과 같은 과금 요소가 없다 보니 상대적으로 매출이 높게 나오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라그나로크X 이용자들은 로또 당첨만큼 어려운 확률로 희귀 아이템을 뽑기 위해 많은 돈을 쓸 필요가 없다.

최근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다. 지난 2021년에는 한 유명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한 사건이 밝혀졌고, 신뢰할 수 없는 게임사 과금 정책에 이용자들도 점차 외면하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서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논의 중이다.

이에 반해 라그나로크X에서는 도리어 이용자들이 '어느 정도의 패키지는 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내비칠 정도다. 게임 내 이용자 채팅 분위기를 보면 '딱히 과금이 필요하지 않다' '과금 요소가 적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높은 자유도'와 '함께 하는 플레이' 장점

과금 요소뿐만 아니라, 자유도 높은 게임 플레이와 다른 이용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도 라그나로크X의 장점으로 꼽힌다.

라그나로크X에서는 동일한 직업이라도 육성에 따라 역할과 성격이 완전히 달라진다. 또한 장비마다 특장점이 뚜렷해 카드, 인챈트, 세트 조합, 강화 등으로 특색 있는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내 자유도의 정점은 거래소 시스템이다. 거래소는 이용자끼리 게임 내 대부분의 아이템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희귀 아이템은 3단계의 거래 방식을 통해 진행되며 최종 3단계 'PK 경매'에서는 전 서버로 경매 과정을 송출해 경매에 참여하는 이용자와 시청하는 이용자 모두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라그나로크X 역시 원작과 마찬가지로 커뮤니티성이 최대 강점이다. 혼자 상대하기 어려운 몬스터는 다른 이들과의 파티를 통해 공략할 수 있으며, 길드원들끼리 파티를 구성해 다른 길드와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올라잇 파티, 일일 던전 등 다양한 콘텐츠로 함께 성장해가는 재미를 제공한다.

최성욱 그라비티 사업 총괄 이사는 "라그나로크X에 대한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출시 전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 게임 순위 1위, 출시 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인기 게임 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장기 흥행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자신의 노력이 캐릭터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밸런스 잡힌 과금 요소와 자유도가 돋보이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많은 이용자가 라그나로크X를 찾고 즐기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