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일 만에 끝난 이태원 국조…야 단독 보고서 채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55일 만에 끝났습니다.
마지막 날까지 여야는 이상민 장관 고발 문제를 두고 입씨름을 계속했는데, 결과 보고서는 야당 단독으로 채택했습니다.
국정조사 마지막 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한오섭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 등 청문회 기관증인 7명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야 한다는 야 3당과 반대하는 여당이 충돌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55일 만에 끝났습니다. 마지막 날까지 여야는 이상민 장관 고발 문제를 두고 입씨름을 계속했는데, 결과 보고서는 야당 단독으로 채택했습니다.
장민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정조사 마지막 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한오섭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 등 청문회 기관증인 7명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야 한다는 야 3당과 반대하는 여당이 충돌했습니다.
[전주혜/국조특위 위원 (국민의힘) : 윤석열 정부에게 (책임을) 덮어씌우려는 이러한 의도하에서 국정조사가 시작됐고, 이상민 장관을 쫓아내기 위해서 계속 증거 수집을 하기 위한….]
[용혜인/국조특위 위원 (기본소득당) : 역시 이상민 방탄이 목적이었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정조사에 복귀한 이유 역시 이상민 장관 지키기였던 것이 아닌가 묻고 싶습니다.]
국민의힘은 야 3당 의견만 담긴 결과보고서 채택에 반대하며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언급했다가 유가족의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조수진/국조특위 위원 (국민의힘) : 청담동 술자리가 사실입니까? 사실이 아닌 걸 주장하고 아니라고 하더라도 병기를 하게 되면 국민 분열을 가중시킨다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조미은/고 이지한 씨 어머니 : 보고서 채택하고 청담동 술자리가 무슨 상관인데!]
1시간 공방 끝에 여당 위원들이 모두 퇴장한 상태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이 장관 파면 등 책임자들에 대한 인사 조치, 독립적인 조사기구 설치 등을 담은 결과보고서가 채택됐습니다.
위증 혐의 7명에 대한 고발도 야당 단독으로 의결됐습니다.
일부 유가족은 회의가 끝난 뒤 여당 위원들에 항의하다 쓰러지기도 했습니다.
예산안 협상에 밀리고 이상민 장관 해임안 문제로 파행되면서 지각 출발한 국정조사 특위가 별다른 성과도 못 낸 채 막을 내렸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김진원)
장민성 기자ms@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반려동물호텔 믿고 맡긴 반려견, 로드킬로 죽어서 왔다”
- “NC백화점 야탑점 금가기 시작” 빗발친 글…알고도 영업
- 한우 산지 가격은 폭락…소비자들에겐 왜 여전히 비쌀까
- 윤 대통령 발언에 해명 요구한 이란…외교부 진화 '진땀'
- 도피 중 붙잡혀 귀국한 김성태 “이재명 연락처도 모른다”
- 실내에서 마스크 벗을 수 있는 날, '오는 30일 0시' 유력
- 몸싸움에 소화기도 등장…아수라장 된 인천 골프장 현장
- 숨 가빴던 5박 6일…쌍방울 김성태 태국 현지 취재 일기
- 어머니 장례식날…89세 아버지도 때려 숨지게 한 아들
- 엑소 출신 크리스, 미성년 성폭행 혐의 공식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