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만원짜리 한우가 '가성비 선물'?…백화점서 매출 뛴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절 한우 선물세트를 사러 백화점을 찾은 사업가 박기훈 씨(47·가명)는 이같이 말했다.
'고물가 비상' 속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한우세트 매출이 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이달 2~14일 자사 한우 선물세트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등심·안심·채끝 등 구이용(스테이크·로스) 부위로만 구성한 세트 매출은 작년 설과 비교해 26.7% 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선물군 내 '체감 가성비' 좋아 각광
"올해 거래처 추석 선물은 한우로 하려고요. 물가가 워낙 올라서 대부분 선물 세트 가격이 작년보다 많이 뛰거나 제품 구성이 바뀌었는데, 한우 세트는 작년과 비슷하거나 가격이 2만~3만원 떨어졌네요."
명절 한우 선물세트를 사러 백화점을 찾은 사업가 박기훈 씨(47·가명)는 이같이 말했다. '고물가 비상' 속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한우세트 매출이 늘고 있다. 전반적 물가가 뛰는데 한우 가격은 떨어지면서 수십만원짜리 한우가 프리미엄 상품군 내에선 '가성비 선물'로 인식되고 있어서다.
백화점들도 한우 세트 가격을 대부분 동결하고 세트 구성은 강화하는 등 고급 선물 수요를 겨냥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한우 도매 가격은 3년4개월 만에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한우 지육(1등급) 1㎏ 도매 가격은 1만4233원으로 지난해 같은날(1만7690원)보다 26.5% 하락했다. 한우 도매가는 지난달 40개월 만에 1만7000원 아래로 떨어진 데 이어 최근에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한우 가격이 내린 것은 공급은 늘어난 반면 수요가 줄어든 영향 때문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최근 한우 가격 하락 원인과 전망'에 따르면, 한우 사육 마릿수는 지난해 355만7000마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 발생 후 야외활동에 제약이 생기고 국민지원금 등으로 가처분소득이 늘면서 한우 소비가 증가하자 농가들이 공급을 확대해 한우 출하량이 증가했다. 하지만 수요는 쪼그라들고 있다. 금리 인상, 물가 상승 등으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지난해 1~9월 가정 내 한우 구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 줄었다.
이처럼 한우 도매가가 내려가자 백화점들은 한우 선물 세트 가격을 지난해 추석이나 설 당시 수준으로 대부분 유지했다. 소비자 물가가 전반적으로 크게 뛰었기 때문에 고가의 한우 세트지만 '체감 가격'은 상대적으로 내려갔다는 것이다.
현대백화점이 이달 2~14일 자사 한우 선물세트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등심·안심·채끝 등 구이용(스테이크·로스) 부위로만 구성한 세트 매출은 작년 설과 비교해 26.7% 늘었다. 찜갈비·불고기용 부위로 구성한 세트 매출 신장률(15.3%)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롯데백화점도 설 명절 본 판매 기간(2~15일) 중 한우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20% 신장했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7%가량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여러 개씩 구입하는 고객들은 약간의 가격 변동에도 부담을 크게 느낀다"며 "최근 들어 한우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졌다고 인식해 찾는 소비자들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만2600원→6만3200원'…삼성이 '찜한 회사' 주가 날았다
- "GTX만 믿고 4억 넘게 주고 샀는데…" 반토막 난 아파트
- '취미 삼아' 만든 브랜드가 백화점 입점…패션업계 '술렁'
- 연말정산하려 '홈택스' 메일 열었다간…개인정보 털린다
- 삼각김밥 배송차로 '반값택배' 했더니…2000만명이 편의점에 왔다 [하수정의 티타임]
- AOA 출신 권민아, 중고 거래로 5000만원 상당 사기 피해 "경찰서 가야겠다"
- [종합] 추신수, 연봉 1400억 이유 있었네…전동칫솔질 이어 뷰티 타임 ('안다행')
- '월드컵 16강行' 권창훈 여친 이수날, 심으뜸과 '골때녀' 합류
- [종합] 김진수 "아내 김정아와 결혼 후 바로 출국, 8년 중 같이 산 건 4년" ('동상이몽2')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