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막차 타자”···하이일드까지 담는 서학개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학개미에 이어 서학개미도 채권투자에 피치를 올리고 있다.
이들 상품이 주로 미국 중장기채나 고위험 채권을 편입하는 만큼 투자자들이 금리인상 중단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채권가격이 한껏 떨어져 있는 만큼 지금 투자하면 향후 금리 하락시 시세차익을 볼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결과다.
낯선 해외 채권투자에선 특히 그렇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채, 고수익 채권 편입 상품까지
연내 ‘피봇’ 기대감..시세차익 노리는 수요↑
17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는 올해 들어 ‘반에크 JP모건 신흥국 로컬통화 채권(티커 EMLC)’ 2968만달러어치(16일 기준)를 사들였다. 이 상품은 현지 통화로 발행된 이머징(EM) 국공채 및 회사채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로, 같은 기간 순매수 규모 7위다.
'아이셰어스 IBOXX USD 하이일드 회사채'(2681만달러) '디렉시온 데일리 만기 20년 이상 국채 불 3X'(2039만달러) '아이셰어스 만기 7-10년 미국채'(1432만달러) '아이셰어스 JP모건 USD 신흥국 채권'(1363만달러) 등도 순매수 상위 15위 안에 들었다.
이들 상품이 주로 미국 중장기채나 고위험 채권을 편입하는 만큼 투자자들이 금리인상 중단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금리 변동에 민감한 만기가 긴 채권을 잡아 상승 폭을 높게 가져가거나 고수익을 취할 수 있는 하이일드 또는 신흥국 채권을 담는 모습이다.
채권가격이 한껏 떨어져 있는 만큼 지금 투자하면 향후 금리 하락시 시세차익을 볼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결과다. 통상 금리가 내리면 기발행 채권 매매가격이 뛰면서 이를 담은 ETF 수익률도 상승 곡선을 그린다.
개인의 채권 직접투자가 과거 대비 활성화됐다고 하지만 아직까진 ETF를 통한 간접투자가 선호된다. 낯선 해외 채권투자에선 특히 그렇다. 전병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절대금리가 아직 높은 수준이지만 최근 금리 흐름 변화로 신흥국 채권발행 상황이 개선될 전망”이라며 “연초 이후 2주간 400억달러 규모의 소버린 채권(달러 표시 국채)이 발행되는 등 나아진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이어 “현 시점에선 투자등급 위주 발행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낮아진 금리와 스프레드 등에 따라 점차 투기등급 발행 여건도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채권 ETF 투자는 이미 활성화된 모양새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증시에 상장된 75개 채권형 ETF에는 최근 1개월간 1조8712억원(16일 기준)이 순유입됐다. ‘KODEX종합채권(AA-이상)액티브’는 나홀로 6138억원을 끌어모았다.
편입채권과 ETF 존속기한(만기)을 맞추는 매칭형 채권 ETF은 지난해 11월 첫 상품이 출시된 후 2개월여 만에 10종으로 늘었고, 순자산은 2조원을 넘어섰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금융시장 내 가격 변수들의 움직임을 보면 인플레이션 둔화에선 이견이 없고, 미국 국채금리나 달러 하락 폭은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 변화까지 반영하면서 선제적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올해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은 금리인하 시기로 모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