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전 챙겨야 할 차량점검 서비스·장거리 운전 전 체크사항

김동진 2023. 1. 17. 18: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설 명절이 임박했다.

안전한 연휴를 보내기 위해 장거리 운전 전 차량점검을 받고 유의사항을 확인하자.

바쁜 일상으로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면, 장거리 운행 전 필수 확인사항을 살펴보자.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안전하고 편안한 고향 방문을 위해서 장거리 운전 전 차량 점검을 반드시 받고 목적지로 향하길 바란다"며 "평소에도 각종 소모품 교체 시기를 꼼꼼하게 체크해 차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설 명절이 임박했다. 안전한 연휴를 보내기 위해 장거리 운전 전 차량점검을 받고 유의사항을 확인하자. 완성차 업계가 진행하는 특별 차량점검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료로 필요한 항목들을 점검할 수 있다.

출처=쌍용차

완성차 업계, 설 연휴 전 무상점검·긴급출동반 운영

국내 5개 제조사(현대·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쌍용차)는 설 연휴를 맞아 일제히 차량점검 서비스를 시행한다. 기간은 연휴 전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이다.

설 연휴 전 차량점검 서비스에 나서는 완성차 업체들의 점검 내용. 출처=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차량점검 서비스는 히터와 에어컨 작동상태부터 엔진과 브레이크, 냉각수, 엔진오일 등 각종 오일류 점검과 타이어 공기압 측정 등 장거리 운행에 필요한 10개 안팎의 기본 항목으로 구성됐다.

현대차는 1,282개소의 서비스 협력사(블루핸즈)에서, 기아는 771개소 협력사(오토큐)에서 차량 점검에 나선다. 현대·기아차의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으려면, 현대 모바일 앱 ‘myHyundai’ 또는 제네시스 모바일 앱 ‘MY GENESIS’, 기아 모바일 앱 ‘MyKia’에서 무상점검 쿠폰(1월 12일부터 소진 시까지)을 내려받아 정비소를 방문하면 된다. 한국지엠(9개소)과 르노코리아(7개소), 쌍용차(2개소)는 직영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소비자에 무상점검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들 5개사는 연휴 중 자동차가 고장 나거나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긴급 출동반을 운영한다. 제조사별 긴급출동반 관련 문의사항은 ▲현대차 080-600-6000 ▲제네시스 080-700-6000 ▲기아 080-200-2000 ▲한국지엠 080-3000-5000 ▲르노코리아자동차 080-300-3000 ▲쌍용자동차 080-500-5582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장거리 운행 전 확인 사항

바쁜 일상으로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면, 장거리 운행 전 필수 확인사항을 살펴보자.

먼저 타이어 마모 정도를 체크해야 한다.

타이어 마모 정도를 살피는 방법. 출처=타이어뱅크

간단하게 타이어 마모 정도를 살피려면, 동전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고 그림면을 살펴보자. 타이어 홈이 얕아져 이순신 장군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다. 전문가들은 타이어 평균 수명이 약 3만 km라고 설명하며, 5년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느껴지는 감도 또한 체크사항이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푹 꺼지는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차량 점검 후 운행에 나서야 한다. 출처= 차량 관리 앱 ‘마이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쉽게 푹 꺼지는 느낌이 든다면 차량 점검에 나서야 한다. 또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정비소에서 살펴야 한다.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낭패를 피하려면, 차량 보닛을 열어 인디케이터 불빛의 색깔을 확인하자.

배터리 인디케이터 이미지. 출처=삼성화재

배터리 인디케이터 불빛의 색깔이 녹색이면 정상, 검은색은 충전 필요, 흰색은 교체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안전하고 편안한 고향 방문을 위해서 장거리 운전 전 차량 점검을 반드시 받고 목적지로 향하길 바란다”며 “평소에도 각종 소모품 교체 시기를 꼼꼼하게 체크해 차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동진 (kdj@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