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스라이팅 당하는 걸까?…간단한 감별법
옛 직장 동료를 자신들의 집에 불러 낮에는 아이를 돌보게 하고 밤에는 성매매를 시킨 째마리 부부가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이들 부부가 피해자를 가스라이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잊힐 만하면 가스라이팅이 언론에 등장해 사람들의 가슴에 불을 붙인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누군가를 심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2004년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이런 뜻으로 등록됐지만, 1938년 패트릭 헤밀톤이 연극 각본에서 처음 사용했다.
1944년 조지 쿠커 감독의 영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대중에게 이 용어를 새기는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 영화에서 그레고리(Gregory)가 폴라(Paula)의 남편 역을 맡았는데,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환청과 환상에 시달리는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다.
예를 들면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흐리게 해 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본 것이다," "왜 엉뚱한 소리를 하느냐"고 핀잔을 준다. 또 주변 환경과 소리까지 교묘히 조작해서 현실감을 잃도록 해 갈수록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자책하며 가해자에게 의지하도록 한다. 이후에 가스라이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상대방을 교묘히 조정하고 혼란하게 하여서 상대방을 통제하고 이용하는 말로 자리잡았다.
가스라이팅을 시도하는 성격유형은 자기애적 인격장애, 연극성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및 경계선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난다.
가스라이팅이 심리학 및 인간관계 설명에서 많이 사용되게 된 계기는 2017년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지 심리학자인 스테파니 사르키스가 《오늘의 심리학(Psychology Today)》란 잡지에 가스라이터들의 11가지 위험한 특징을 기고한 뒤다.
이 정보가 온라인에서 일반인들에게 널리 퍼지게 됐으며 '가스라이팅'이 상식 용어로 시나브로 자리잡았다.
우리나라에서도 뉴스 매체를 통해서 가스라이팅이 부부 관계, 부모와 자녀 관계, 직장에서 또는 정치권과 사이비 종교에서 성행하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받았다. 많은 사람이 가스라이팅이란 단어에 익숙하게 되었다. 특히 젊은이들의 데이트 폭력, 사기 결혼 등이 가스라이터들에 의해서 저질러지고 있는 현상이 밝혀졌다.
가스라이팅은 의외로 범람해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스라이팅에 중독돼 피해자가 될 수 있으며 나 자신도 가스라이팅을 할 수 있다. 가스라이팅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가스라이터들에 중독되기 전에 위험을 감별해야 한다. 아래 15개 체크리스트 가운데 3개 이상 해당하면 상대방이 가스라이터인지 의심해봐야 한다. 그를 설득하거나 변화시키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하루빨리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다.
1. 거짓말을 되풀이하고, 눈앞에 증거를 보여도 거짓말을 부정하고 뻔뻔스럽다.
2.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고, 지적을 당하면 진정성 없는 사과나 미안하다고 반복하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3. 당신의 가족, 친구들에게 당신에 대한 루머, 가십, 험담으로 당신을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고립시키고, 자기에게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만든다.
4. 거짓말이 드러났을 때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거나, 화제를 바꾸거나 듣기를 거부한다.
5. 당신의 애정결핍, 열등감 등의 취약점을 교묘히 이용해서, 당신에게 정을 주는 환상을 만들고, 당신에게서 경제적인 이득을 착취하고 통제하려고 한다.
6. 자신의 업적을 과대 포장하거나 학력, 직업을 위조해서 신분 세탁하고 유명 정치인, 연예인과 관계를 허위로 조작하고 강조한다.
7. 당신을 정서적으로 학대하고, 지치게 만들고, 떠난다고 하면 화를 내면서 못 떠나게 하고 같이 있으면 정서적이나 신체적으로 폭력을 행사한다.
8. 초기에는 당신이 최고이고 사랑한다고 고백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을 깎아내리고 이용 가치가 없으면 배반하고 버린다.
9. 자신에게는 충성과 믿음을 강조하지만, 이성관계가 복잡하고 외도 경력이 많다.
10. 가스라이터의 실수나 약점을 지적하면 "장난이었어," "당신은 너무 예민해," "당신이 잘 못 본 거야!" 등의 말로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고 당신이 설득당하게 만든다.
11. 당신에게 이중 구속감을 가지게 한다. 예를 들면 "나를 떠나려면 떠나, 그러나 당신은 후회할 거야!," "당신은 외모는 멋있어, 그런데 당신 성격은 문제가 있어!"
12. 당신을 남들과 비교하고, 비하하면서 모멸감을 느끼게 하고, 그를 기쁘게 하면 갑자기 칭찬하면서 당신의 행동을 통제하려고 한다.
13. 쉽게 화를 내고, 언성 높이거나 신체적·경제적 위협을 가하며 당신을 통제하려고 한다.
14. 자신이 절대적으로 옳고, 자신의 말에 반대하거나 사소하게 비난해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은 완벽하고 사람들에게 칭찬과 찬사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15. 자신의 이익을 위해 수단적인 인간관계를 추구하고, 강자에 약하고, 약자를 학대하고, 짓밟는 경향이 있다.
에디터 코메디닷컴 (kormedimd@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에 좋다는데… ‘이것’ 알면 달걀 삶기 훨씬 쉬워진다? - 코메디닷컴
- 바리스타가 말하는 커피:물의 '황금비율'은? - 코메디닷컴
- 우유팩 vs 우유병, 어느 우유가 더 맛있을까?
- 옷에 색소가 묻었다면? 얼룩 지우는 꿀팁 - 코메디닷컴
- 아침 식사, 밥 vs 빵...건강에 좋은 것은? - 코메디닷컴
- '당뇨병'이 무서운 당신…멀리해야 하는 음식?
- 견과류 섞어 먹으면…체중∙혈압↓ 정신∙심혈관 건강↑ - 코메디닷컴
- 배우 류승수 "요로결석만 16번"... '이것' 과다 복용도 원인?
- 밥 덜 먹고 운동해도 ‘이것’ 때문에.. 살 빼는 법은?
- 자주 먹으면 좋은...암 예방하는 슈퍼푸드 7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