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오늘 UAE 국빈방문 마무리...모레 다보스포럼 특별연설
[앵커]
중동·스위스 순방 나흘째 UAE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은 아부다비에서 두바이로 넘어가 미래비전 포럼에 참석합니다.
UAE에서의 3박 4일 일정은 마무리하고 이제 스위스로 넘어가 다보스포럼에 참석합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의 이란 관련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순방에 동행한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소정 기자!
[기자]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입니다.
[앵커]
윤 대통령이 UAE 국빈방문을 오늘 마무리하는 거죠?
[기자]
지난 14일 순방을 시작해 UAE를 국빈방문한 3박 4일 동안 한-UAE 정상회담, 바라카 원전 방문, 아크부대 방문, 한-UAE 비즈니스 포럼 등 여러 일정을 소화했죠.
경제 외교를 표방한 이번 방문에서 300억 달러 대규모 투자 유치와 두 나라 정부, 기업 간 양해각서 48건 체결, 한-UAE 공동성명 합의 등 굵직한 성과도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UAE의 수도인 이곳 아부다비에서 두바이로 넘어갑니다.
우리 시각으로 오늘 오후 두바이에서 열리는 미래비전 두바이 포럼에 참석합니다.
과학기술과 국제적 연대를 통해 세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한국의 의지를 밝히고 현지 전문가들과 만나 교류하는 자리입니다.
그 외 보도유예, 엠바고가 걸린 일정도 일부 있는데, 이렇게 UAE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다보스포럼 참석이 예정된 스위스로 출국합니다.
다보스포럼은 세계 각 나라 정상과 경제계 인사들이 모이는 민간 주도 국제회의로 한국 대통령이 직접 현장에 참석하는 건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모레, 19일에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에 나서 공급망 강화, 청정에너지 전환, 디지털 질서 구현을 위한 국제협력과 연대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외 기업 CEO들과의 간담회도 계획돼 있습니다.
[앵커]
굵직한 경제 성과를 낸 이번 순방인데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이란 관련 발언에 파장이 있군요.
[기자]
이란 외무부가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지적하면서 외교적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발단은 윤 대통령이 우리나라의 UAE 파병부대인 아크부대를 찾아 한국과 UAE의 끈끈한 협력 관계를 언급하면서 나온 말인데요,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지난 15일) : 형제국의 안보는 바로 우리의 안보입니다.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의 적은 북한입니다.]
UAE의 적은 이란이라고 규정한 부분인데요.
이를 두고 이란 외무부가 외교적으로 부적절한 한국 대통령의 발언을 심각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영 IRNA 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주변국이자 우방인 이란과 아랍에미리트의 관계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최근 간섭 발언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이 UAE를 포함한 페르시아만 연안 국가들과 이란의 역사적이고 우호적인 관계, 긍정적인 전개를 전적으로 모르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는데요.
이어 이란 외무부는 이번 사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설명을 기다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대통령실은 아부다비 현지 브리핑에서 이 발언은 한-이란 양자관계와는 무관하며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한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도 이란과의 관계 등 국가 간 관계와는 무관하다면서 불필요하게 확대 해석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거듭 해명을 내놨습니다.
우리나라는 1962년 수교 이래 이란과 오랜 우호협력 관계를 이어온 바, 이란과의 지속적 관계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변함없이 확고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아부다비에서 YTN 박소정입니다.
YTN 박소정 (soju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란이 발끈하고 나선... 윤 대통령의 '적' 발언은? [뉴스케치] / YTN
- '이것' 더 썼다면 유리해...연말정산 혜택받는 꿀팁
- 내한 훈련 중 사망 이등병, 그날 밤 훈련 대체 어땠길래
- 22일부터 우회전 신호등 시행...'녹색 화살표'에만 우회전
- '실종' 네팔 여객기 부기장은 부부 조종사...17년 전 남편도 추락해 숨져
- 검찰, '법인카드 유용 혐의' 이재명 기소..김혜경 기소유예
- [단독] "나와!" 끝까지 버티던 '음주 운전자' 결국 검거...경찰, 연말 특별 단속
- 이재명 추가 기소..."해도 해도 너무해" vs "법대로"
- 공항서 생리대까지 벗어 몸수색... 알고 보니 마약탐지 장비 오류 [앵커리포트]
- 수원 공장에 큰 불...'펑펑' 폭발과 함께 연기 치솟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