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게임(P2E)’ 국내 출시 봉쇄에 해외로 떠밀리는 K게임

윤진우 기자 2023. 1. 17.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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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사들이 플레이투언(P2E·게임을 하며 돈을 버는) 게임에 대한 규제로 해외 시장으로 밀려나고 있다.

법원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2E 게임 유통을 금지한 정부 조치에 손을 들어주면서 활로를 확보하기 위해 게임사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컴투스홀딩스도 P2E 게임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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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P2E 게임 유통 위법 취지 판결
국내 P2E 출시 불가, 사행성 문제 제기
중국과 한국만 제재 국내 시장 포기 상태
신작 출시·생태계 조성 등 해외로 눈 돌려
위메이드는 오는 31일 미르M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다. /위메이드 제공

국내 게임사들이 플레이투언(P2E·게임을 하며 돈을 버는) 게임에 대한 규제로 해외 시장으로 밀려나고 있다. 법원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2E 게임 유통을 금지한 정부 조치에 손을 들어주면서 활로를 확보하기 위해 게임사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1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오는 31일 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MMORPG) P2E 게임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를 해외 시장에 출시한다. 게임에 블록체인 요소를 더해 12개 언어로 170여개 국가에 서비스한다. 위메이드는 자체 가상자산인 위믹스 생태계인 위믹스 플레이를 접목해 미르M과 기존 미르4의 인터게임 이코노미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위메이드가 준비 중인 인터게임 이코노미는 동일한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게임 내 특정 아이템을 여러 게임에서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미르4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미르M으로 옮길 수 있고, 위믹스로 전환해 현실에서도 가치를 가질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과 생태계가 있어 가능한 일이다.

컴투스홀딩스가 블록체인 게임으로 개발 중인 월드 오브 제노니아 포스터. /컴투스홀딩스

컴투스홀딩스도 P2E 게임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고 있다. 블록체인 메인넷인 엑스플라(XPLA)를 웹3.0 게임, 블록체인 플랫폼 C2X(씨투엑스) 대체불가능토큰(NFT) 마켓플레이스, 컴투버스 서비스과 연동해 디지털 콘텐츠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으로 육성하고 있다. 컴투스홀딩스는 이미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이용자가 직접 소유하는 P2E 게임 6종을 엑스플라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컴투스홀딩스는 시간이 갈수록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운영의 중심이 될 것으로 보고 신작 개발 단계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블록체인 관련 비즈니스 모델(BM)과 운영 방식 등을 적용하고 있다. 컴투스가 개발하고 컴투스홀딩스가 퍼블리싱(유통)하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월드 오브 제노니아’ 역시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갔다.

넷마블도 해외 파트너사와 P2E 게임 생태계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넷마블은 자회사인 마브렉스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인 마브렉스(MBX) 3.0을 구축했다. 넷마블은 인기 IP인 ‘모두의 마블’을 활용한 블록체인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에는 MBX 블록체인 메인넷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게임 생태계로 직접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글과 협력해 구축했다. 국내 게임사가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구글과 손잡은 건 넷마블이 처음이다.

넷마블은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가 가상자산 지갑 MBX 월렛에 탈중앙화거래소 기능을 추가했다. /넷마블 제공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13일 국내 게임업체 스카이피플이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상대로 낸 P2E 게임 등급 분류 거부 소송에서 게임위의 손을 들어줬다. 법원은 P2E 게임의 가상화폐와 NFT를 환전 가능한 경품으로 판단하면서 ‘사행성이 있다’라는 게임위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P2E 게임을 개발 중인 국내 게임사들은 국내 시장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게임업계는 국내 서비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P2E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는 만큼 신작 출시에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P2E 게임 유통을 금지하는 나라는 주요국 가운데 한국과 중국이 유일하다. 국내 게임사 관계자는 “게임 산업을 강하게 규제하는 중국과 한국이 P2E 게임에 대해서는 사실상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라며 “P2E 게임의 성장 가능성에 맞는 정부의 정책과 인식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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