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역대급 거래 절벽…실거래가 지수 최대 폭 하락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지난해 11월 서울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지수가 역대 최대 폭을 기록하며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을 받았던 둔촌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계약 마감을 앞두고, 한파가 불어닥치는 분양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 11월 전국 아파트 실거래가격이 2006년 2월 조사 이래 가장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도권 아파트 실거래 가격은 20% 이상 하락했는데 시장 상황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2> 실거래 가격이 급락한 배경으로 고금리와 거래절벽, 부동산 거래가 '급매'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부분이 꼽히고 있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연착륙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규제를 완화한만큼 거래량이 늘어나지 않겠냐는 기대감도 있는데 실거래가는 언제쯤 진정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받은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계약이 오늘 마감됩니다. 정부의 규제 완화책을 소급 적용받은 단지인 만큼 둔촌주공의 계약률이 향후 분양시장 분위기를 가늠할 바로미터로 여겨지고 있는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4> 비슷한 시기 분양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성북구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서울 강북권 대규모 단지로 주목받았지만, 계약률이 59.6%에 그치며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둔촌주공과 같은 강동구에 위치한 길동 강동 헤리티지 자이는 청약 과정부터 흥행에 성공했는데 어떤 차이가 있었던 건가요? 분양시장의 옥석, 앞으로 어떻게 가려질까요?
<질문 5> 한편,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면서 실물경제의 또 다른 뇌관이 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미분양 주택 매입을 검토하며 주택시장 경착륙을 막기 위한 선제대응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건설사들의 도덕적 해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지난해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이 20%를 겨우 넘기며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427만 명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의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질문 7>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율이 낮아진다는 건 직장인 비율이 높아진다, 산업구조가 변하고 있다는 뜻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시장에서는 도미노 부실, 금융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가요?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을 자영업자들을 위해 어떤 고민이 필요하다 보십니까?
#서울아파트 #매매실거래가지수 #역대최대폭하락 #둔촌올림픽파크포레온 #분양시장 #취업자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연녀 살인하고 시신 훼손한 육군 장교는 38살 양광준
- "20배 수익"…62만 유튜버가 3천억 코인 사기
- 편의점에 낫 들고 들어간 30대…"교도소 가고 싶어서"
- 술 취해 시속 159㎞로 질주…포르쉐 운전자에 징역 6년
- 음주운전 혐의 '장군의 아들' 박상민 징역형 집행유예
- 싱글맘 죽음 내몬 사채…불법추심 근절 검경 총력전
- 문다혜, 제주서 불법 숙박업 혐의 인정…15일 검찰 송치
- 금은방서 금품 빼앗아 달아난 30대 검거…사전답사도
- '배현진 습격' 중학생 재판서 혐의 인정…심신상실 주장
- 독도함 갑판서 하늘로…날개 단 무인기 첫 전투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