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도3촌·어케이션"…귀어귀촌 문턱 낮춰 어촌 인구 유입 확대
기사내용 요약
해수부, 제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 발표
다양한 어촌 생활 경험·어촌 관계인구 확대
어선·양식장 투자 어촌자산 투자 펀드 조성
어선청년임대사업 '매입 후 임대' 방식 전환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정부가 소멸 위기에 처한 어촌의 인구 유입을 늘리기 위해 '4도(都) 3촌(村) 프로그램'(어촌마을에 주 3일 동안 머물며 어촌생활이 익숙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도입하고, '어(漁)케이션'(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를 뜻하는 워케이션과 어촌의 합성어) 20곳을 조성한다.
또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양식장을 공공기관이 임차해 귀어인 등에게 재임대하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기존 어업인과 귀어인 간 육상양식장을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2023~2027년)을 17일 발표했다.
해수부는 어촌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정주 여건 개선 등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연간 귀어촌인 41만여명과 귀어인 약 7500명을 유치할 계획이다.
어촌 관계인구 형성…귀어귀촌 관심 증대
특히 도시민에게 다양한 어촌생활을 경험하게 하고, 초중고생 대상 어촌유학, 대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어촌문제 해결형 수업 등을 도입해 어촌에 대한 청년과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할 방침이다.
또 어선, 양식장, 유휴부지 등 어촌의 자산에 투자하는 '어촌자산 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어촌형 크라우드 펀딩'을 도입해 어촌의 관계인구를 확보할 계획이다.
귀어인구 확대 위한 어촌 일자리 창출·거주여건 개선
또 양양 서피비치와 같은 '어촌형 로컬크리에이터'(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 자산을 소재로 창의적인 사업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를 양성하고, 기존 수산업 분야로 한정된 정착자금을 관광·IT 등 분야로 확대해 다양한 어촌창업을 활성화한다.
특히 젊은 귀촌인의 재능과 마을주민들의 수요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조성하고, 많은 귀어귀촌인을 유치한 우수 어촌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문화 공간이나 쓰레기 집하장 등 공동이용시설로 조성하고, 어촌의 중심 인프라인 국가어항 내 낙후된 시설을 정비하는 등 어촌 경관을 개선한다. 또 어촌의 지역별 거점에는 의료, 교육, 쇼핑 등 생활에 필요한 기능이 집약된 생활서비스 거점센터도 설치한다.
어촌 진입장벽 완화…귀어인구 증대
또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양식장을 공공기관이 임차해 귀어인 등에게 재임대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한다. 특히 기존 어업인과 귀어인 간 육상양식장을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해 귀어인의 진입장벽을 낮출 방침이다.
이와 함께 귀어를 위한 정책 자금도 귀촌부터, 취·창업, 정착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지원자금의 사용과 융자금 상환계획 등에 대한 경영, 회계 컨설팅을 지원하고 어가단위의 6차산업화 모델 발굴과 인증제도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그간 5주 내외 단순 실습 위주로 진행된 귀어학교 교육도 인턴십이 포함된 6개월 이상 교육으로 개편해 즉시 자립이 가능한 수산인을 양성한다.
아울러 주거지 마련이 어려운 초기 귀어인이 임시 거주하는 '귀어인의 집'을 확대하고, 임대주택 등 소규모 주택단지도 조성한다. 임대주택 단지에는 문화공간, 쉼터, 공동 육아돌봄 시설 등을 갖추어 청년과 여성친화형 복합주거 단지로 조성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종합계획에는 어촌 유입인구 확대를 위해 귀촌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담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귀어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지원방안도 포함했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 어업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해당 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