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로컬, 카카오벤처스 투자 유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브 오디오 언어교환 앱 하이로컬이 카카오벤처스로부터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7일 밝혔다.
하이로컬은 외국인 친구와 소통하며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언어교환 플랫폼이다.
조현익 카카오벤처스 선임 심사역은 "하이로컬은 언어 습득의 필수요소인 '소셜'이라는 넛지와 빠른 실행력을 강점으로 한 팀"이라며 "세계 시장에서의 확장성과 성장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투자 배경을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어 교정,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강화…언어 학습 위한 최적의 환경 구축할 것
라이브 오디오 언어교환 앱 하이로컬이 카카오벤처스로부터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7일 밝혔다.
하이로컬은 외국인 친구와 소통하며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언어교환 플랫폼이다. 학습자가 주제별로 구성된 오디오 채팅방에서 청취, 수준별 레슨, 발표, 번역 등 언어 습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순 반복, 암기식 회화 연습에서 벗어나 전 세계 이용자와 네트워크를 만들고, 학습자 스스로 회화가 가능할 때까지 단계별 소셜 활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미국, 필리핀, 인도, 독일 중국 등 전 세계 다양한 국적의 학습자가 참여하고 있다.
하이로컬은 언어교환 커뮤니티 운영 경험이 있는 윤정호 대표와 실리콘밸리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 CTO, 캐나다 글로벌 마케터로 활동한 CMO 등 글로벌 서비스에 강점을 가진 구성원으로 꾸려진 팀이다. 2021년 6월 출시한 서비스는 언어교환 분야 앱(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글로벌 3위를 기록했다. 일 평균 사용자는 1만 7천 명으로 하루 동안 앱 내에서 이뤄지는 평균 대화 시간은 11,500 시간에 달한다. 앱 재실행 빈도는 20%선이다. 이용자 간 네트워크 효과로 채팅량과 오디오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하이로컬은 투자 유치를 기점으로 인재 채용과 서비스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반 언어 예측모델(GPT-3), STT(Speech to text)를 연동해 언어교정과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능을 추가하고 언어 학습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안에 수익분기점을 달성하고, 세계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발판을 다진다는 목표다.
조현익 카카오벤처스 선임 심사역은 “하이로컬은 언어 습득의 필수요소인 '소셜'이라는 넛지와 빠른 실행력을 강점으로 한 팀”이라며 “세계 시장에서의 확장성과 성장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투자 배경을 전했다.
윤정호 하이로컬 대표는 “소셜 커뮤니티와 에듀테크를 융합한 하이로컬은 레드오션이라고 불리는 에듀테크 시장에서 분명한 차별점이 있을 것”이라며 “언어를 매개로 사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누구나 전 세계인을 친구로 만들고, 문화를 교류하며 지속적인 언어 학습이 가능한 서비스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털·게임사, 5G 28㎓ 관심...제4 이통 나오나
- [尹 UAE 국빈방문] 한-UAE 100개사 참여…원전·스마트시티 등 신사업 협력 확대
- "애플워치 기능 확대" 규제샌드박스 '노크'
- [尹 UAE 국빈방문]추가 원전 수주 기대...300억달러 이은 2번째 '잭팟'
- [尹 UAE 국빈방문] UAE 300억달러 투자 '잭팟'…바라카 원전이 밑바탕
- 러 미사일에 건물 붕괴...20대 여성 욕실로 피해 '기적의 생존'
- 허블이 기록한 '우주 도넛' 정체는?…"블랙홀의 별 먹방"
- 3개월만에 나온 1등...美 복권 1조6000억원 '잭폿' 터졌다
- '데이터 거래사' 교육 경쟁률 7대 1···관심 뜨거워
- [尹 UAE 국빈방문] "韓-UAE 협력, 탄소중립에서 시너지"…尹 지속가능성주간 기조연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