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강원랜드 규제 완화·국가정원 가시화

정창환 2023. 1. 17. 08: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춘천] [앵커]

정선군은 지역 경제의 원동력인 강원랜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가리왕산 국가정원 지정에 새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정창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원랜드는 폐광지역 특별법 개정으로 정선군 경제에 더욱 중요한 동력이 됐습니다.

강원랜드 매출에 따라 지역 몫의 폐광기금 규모가 결정돼, 매출 증대가 시급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정선군은 매출 총량제와 영업 제한 등 강원랜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합니다.

[최승준/정선군수 : "정부를 상대로, 또 정치권을 상대로, 또 국민을 대상으로 해서 카지노 산업의 당위성,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설득해서 규제를 완화해나갈 그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정 환경을 토대로 한, 정원도시 조성에도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특히 가리왕산 올림픽 경기장의 산림 복원에 맞춰, 국가정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에는 산림청을 설득해 정부 추진 사업으로 선정되는 게 목표입니다.

[최승준/정선군수 : "1/4 분기에 저희들이 기재부에서 하는 재정 평가 심의위원회에서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이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산림청에다가 기재부로 이렇게 신청해달라고 하는…."]

농촌 경제 활성화에도 집중합니다.

생산에서 유통, 판매까지 행정적인 지원을 확대해, 안정적인 영농 활동과 소득 증대를 돕겠다는 겁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대비한 맞춤형 복지 확대도 올해 과제입니다.

생계와 의료, 교통 등 생활 복지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합니다.

[임채혁/정선군번영연합회장 : "정선은 고령화 시대에 들어섰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의료시설 확충과 그다음에 노인복지센터를 건립해서 노인들의 생활의 질에 향상될 수 있도록."]

정선군은 또,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20여 개 특례를 제도화해,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법적 근거를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촬영기자:최진호
https://news.kbs.co.kr/special/danuri/2022/intro.html

정창환 기자 (hwan0201@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