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다고 우습게 볼 수 없는 생활 속 ‘슈퍼푸드 3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한 삶의 조건은 여럿이다.
그러나 실존하는 모든 식품을 고루 챙겨먹을 순 없는만큼, 되도록 건강 증진 효과가 큰 식품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게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다.
일명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 3가지의 건강 효과를 알아본다.
이외에도 비타민 B·C, 철분, 칼슘 등 여러 영양분이 풍부해 어린이의 건강을 위한 밑반찬으로도 각광받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늘 강력한 살균 작용…시금치도 항산화 음식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건강한 삶의 조건은 여럿이다. 충분한 수면과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가 덜한 생활 환경 등이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손꼽히는 것이 있다. 바로 평소에 무엇을 먹는가이다. 하루 3끼에 달하는 식사 때 아무거나 섭취하면서 전반적인 건강이 뛰어나리라 기대할 순 없다.
문제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 한두 가지가 아니란 점이다. 물론 대부분의 자연 식품은 각기 나름대로의 영양소 및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존하는 모든 식품을 고루 챙겨먹을 순 없는만큼, 되도록 건강 증진 효과가 큰 식품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게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다. 일명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 3가지의 건강 효과를 알아본다.
▲ 녹차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차의 일종이다. 특히 녹차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의 경우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C보다 100배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위암 및 폐암을 예방하고 체내 지질 축적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아울러 녹차 속 테아닌 성분의 경우 심신 이완 및 혈압 강하 효과를 지녔다.
▲ 마늘
한국인의 '최애' 식재료로 분류되는 마늘.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사멸시키는 역할을 한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한 면역력 증진 효과도 지녔다. 이외에도 예로부터 특유의 냄새를 빼면 백 가지 이로움이 있다며 '일해백리'(一害百利)로 불릴만큼 다양한 건강 효과를 지녔다.
▲ 시금치
한국인의 밥상 위 대표 밑반찬 중 하나인 시금치. 시금치 속 베타카로틴 성분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동맥경화와 폐암 등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비타민 B·C, 철분, 칼슘 등 여러 영양분이 풍부해 어린이의 건강을 위한 밑반찬으로도 각광받는다. 다만 장시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수산으로 인한 신장, 방광에 결석 위험이 높아지므로 하루 섭취량 500g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 살해 후 불태운 60대男의 최후 진술봤더니 - 시사저널
- TV 건강 프로그램의 여과 안 된 위험한 얘기들 - 시사저널
- TV조선 《미스터트롯2》냐, MBN의 《불타는 트롯맨》이냐 - 시사저널
- 反푸틴 인사들의 연쇄 죽음 ‘러시아 급사 신드롬’ - 시사저널
- 범죄영화 뺨쳤던 ‘라임 몸통’ 김봉현의 도주극 - 시사저널
- 성범죄자 신상 공개…‘주홍글씨’ 낙인인가, 재범 막을 장치인가 - 시사저널
- 이런 ‘前 대통령’ 없었다?…文 존재감 커진 이유는 - 시사저널
- 천재에서 간첩까지, 소설 같은 미수 인생 담다 - 시사저널
- 장수 유전자? “건강한 삶을 추구하다 보면 오래 살게 돼” - 시사저널
- 같은 식단이라도 ‘밤늦게’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