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UAE 바이어들에 韓기업 홍보…7조원 규모 MOU·계약 체결
기사내용 요약
한-UAE 기업 간 1대 1 수출 상담 진행돼
尹 "UAE 투자와 韓 역량이 시너지 이루길"
에너지·첨단산업 MOU 23건…방산 계약 1건
[아부다비·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세일즈 외교'에 박차를 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부다비 릭소스 마리나 호텔에서 개최된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이 포럼에서는 한국 기업들이 UAE 바이어들과 최소 61억 달러(약 7조5500억원) 규모의 양해각서(MOU)와 계약을 체결했다.
포럼에는 우리 측 경제사절단과 양국 주요 기업인, 관계 부처 장관 등 320명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회장, UAE 측에서는 압둘라 알 마리 경제부 장관, 수하일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 등이 함께 했다.
이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 자리에서는 양국 기업 간 1대1 수출, 투자 상담이 진행됐다. 대통령실과 산업부 측은 "경제사절단의 활동이 단순한 네트워킹을 넘어 수출 계약, 투자 유치 등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역시 이 상담회장을 방문해 1대1 상담을 진행 중인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UAE 측 바이어들에게 우리 기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한국 기업과의 협업을 당부했다. 우리 기업인들에게는 수출로 복합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각오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상담회 방문 후 기조연설을 통해 "UAE의 투자와 한국의 첨단산업 역량이 시너지를 이루어 세계 시장에서 많은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바라카 원전을 통해 특별한 인연을 맺고 있는 양국이 에너지, 인프라 건설 등 전통적인 협력 분야 이외에 방위산업, 정보통신기술(ICT) 등 협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총 23건의 MOU와 1건의 계약이 진행됐다.
에너지 부분에서는 수소·암모니아 공동생산(석유공사), 수소 및 신재생(삼성물산), 재생에너지(대한이앤씨), 송전 및 가스발전(삼성물산)에서 총 4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수소 모빌리티 보급(창원시·한국자동차연구원·광신기계공업)과 교통 기관 간 협력(한국교통연구원) 등 수소 모빌리티와 인프라 관련 MOU는 총 2건이 이뤄졌다.
바이오(메디톡스), 통합 디지털 서비스(메가존클라우드), 디지털 전환(에이치투오 호스피탈리티·야놀자 2건), 메타버스 기술(에이브글로벌·앙트러리얼리티), 데이터 수집 솔루션(메인정보시스템) 등 신산업 분야에서 8건의 MOU가 체결됐다.
현대중공업, LIG넥스원, 케이테크는 방위사업 관련 MOU 2건과 계약 1건을 체결했다. 기재부는 "한-UAE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견고한 방산 협력을 통해 양국 업체 간 다양한 방산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우드지팜, 포미트, 올레팜은 스마트 팜 구축 관련 총 3건의 MOU를 체결했다. 한국무역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양국 기업 간 미팅 주선, 정보교환 등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총 3건의 MOU를 체결했다. 스타트업들의 UAE 진출 지원(엔피프틴파트너스)을 위한 1건의 MOU도 진행됐다.
이날 UAE 관광 관련 2건의 MOU를 체결한 김종윤 야놀자 대표는 "이번 비즈니스포럼을 통해 중동지역의 우수한 기업들과 여행과 공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업을 적극 진행할 예정"이라며 "K-관광을 비롯한 우수한 한국의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고 여행 슈퍼앱 사업까지 확장해 국가경제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국은 이날 체결된 MOU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기재부는 "양국이 에너지, 방산 분야를 넘어 첨단 신산업, 스마트 팜 등 전 산업을 망라하는 전면적인 경제 협력 관계로 확대 발전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이날 행사를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