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서 세금 내고 시장과 면담…‘메타버스 서울’ 문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상공간에서 서울시장을 만나 의견을 건네고, 각종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다.
세계 도시들 중 최초로 서울시가 문을 여는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을 통해서다.
시는 세계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 만큼 '메타버스 서울'이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개념의 공공 서비스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시장실 등 가상공간 구축
핀테크 기업 82곳과 사업 교류도
부동산 계약 등 연내 2단계 추진
■시장 면담부터 서울구경까지 '메타버스'에서
서울시는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1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시는 세계 스마트 도시를 선도한다는 포부를 앞세워 '자유·동행·연결'을 '메타버스 서울'의 핵심 가치로 삼았다. 이를 위해 시는 '창의·소통 공간',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 '현실 융합 공간'을 구현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담았다.
'자유'라는 핵심가치를 앞세워 마련된 커뮤니티 공간은 자유로운 소통을 최우선으로 한다. 메타버스 시장실과 책 읽는 서울광장, 계절별 미니게임, 시민참여 공모전 등이 마련됐다. '메타버스 서울'에 참여한 시민들은 누구나 365일 24시간 내내 오세훈 서울시장과 인사를 나누는 등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동행'의 핵심가치는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의 기준으로 삼았다. 핀테크랩과 기업지원센터, 서울 10대 관광명소 체험 등이 자리했다. 핀테크랩은 핀테크 기업 홍보와 교류공간을 제공한다. 홍보 부스를 방문한 이들은 82개 입주기업들의 홍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메타버스 내 기업대표를 만나 사업교류도 가능하다. 서울10대 관광명소를 방문하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든 서울의 명소를 경험할 수 있다.
'연결'의 핵심 가치는 가상과 현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이어지는 '현실 융합 공간'이다. 앞으로 청소년 멘토링 가상상담실, 120민원 채팅상담, 민원서류 발급, 택스스퀘어(지방세 서비스) 등을 통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부동산 계약·외국인 지원사업까지 가능
시는 세계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 만큼 '메타버스 서울'이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개념의 공공 서비스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안에 '메타버스 서울'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메타버스 시민 안전 체험관과 부동산 계약,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 메타버스, 외국인 지원 사업 등 제공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25개 자치구가 개별적으로 구축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메타버스 서울'에 통합해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오세훈 시장은 "메타버스 민간 플랫폼이 이미 활성화돼 있지만 개인정보보호나 정보 보안 문제, 투자 비용 등의 문제를 고려한 결과 독자 플랫폼 구축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앞으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