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 '월요일'로…마트노조 "규탄 기자회견 열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형마트 월2회 의무휴업 요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마트 노동자들이 이에 반대하는 전국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이는 지난해 12월19일, 홍준표 대구시장과 8개 구청장·군수, 전국상인연합회대구지회장,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을 비롯한 유통업계가 '대·중소 유통업 상생발전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에 따른 행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대형마트 월2회 의무휴업 요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마트 노동자들이 이에 반대하는 전국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구광역시는 지난 13일 "2월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월요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19일, 홍준표 대구시장과 8개 구청장·군수, 전국상인연합회대구지회장,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을 비롯한 유통업계가 '대·중소 유통업 상생발전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에 따른 행보다.
이들은 협약 당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필요한 행정·정책적 지원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지난 13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행정예고 및 의견수렴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한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다음달 13일을 시작으로 둘째, 넷째 주 월요일에 대형마트가 쉬게 된다.
홍 시장은 "대구시가 특·광역시 최초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 등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지역 유통업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도모하고 대구 시민에게도 공휴일 쇼핑의 편익이 제공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트 노동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말에 쉴 수 있는 휴식권과 건강권을 정부가 노동자들과의 협의도 없이 침해하고 있다는 이유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는 "대구시의 발표는 행정예고 상 필요한 의견수렴 절차는 형식상으로만 진행하겠다는 선언과도 같다"며 "의견서의 내용이 어떻든 지자체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의결해 원안을 밀어붙이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국 229개 지자체 중 의무휴업 미시행 56개 지역을 제외하고 70% 이상의 지역에서 일요일 의무휴업을 시행 중"이라며 "대구에서 평일 변경을 추진할 경우 일요일 의무휴업을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에 주는 영향과 파장이 상당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트 노조는 17일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서울시청과, 경기도청, 인천광역시청, 대구광역시청, 경남도청, 광주광역시청 등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의무휴업은 노동자의 근로조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며 "대구시를 포함해 전국 대다수 지자체들은 이를 결정하는 데에 직접 이해당사자인 노동자 의견을 제대로 청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주도하고, 대구시가 앞장서서 의무휴업 평일 전환 전국확대의 문을 열고자 하는 현 상황에 대해 지적하고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형마트는 2012년부터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둘째, 넷째 주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법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마련된 규제였으나, 되려 온라인몰과 식자재 마트를 키웠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윤석열 정부로 바뀌면서 최근 규제 완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limhj@hankooki.com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성희, 새신부의 군살 제로 비키니 자태… 볼륨 몸매 눈길 - 스포츠한국
- [인터뷰] 오예주 "청하의 밝고 활달한 성격 닮고 싶어요" - 스포츠한국
- 손나은, 손바닥 만한 브라톱 '청순 섹시미' - 스포츠한국
- 손흥민, 아스날과 라이벌전서 EPL 100호골 쏠까 [토트넘-아스날] - 스포츠한국
- 치어리더 차영현, 누워 있어도 역대급 볼륨감…반응 터진 비키니핏 - 스포츠한국
- 김한나, 풀빌라에서 뽐낸 S라인 비키니 몸매 - 스포츠한국
- 이연희, 의외의 볼륨감 자랑하는 비키니 자태…청량감 가득 - 스포츠한국
- 전성현부터 이관희까지... GSW 안부러운 ‘3점슛 파티’[KBL 올스타전] - 스포츠한국
- 제니, 등라인 살며시 드러낸 고품격 화보… 고혹적 섹시미 물씬 - 스포츠한국
- ‘피겨장군 승전보요!’... 김예림, 동계U 쇼트 3위 달성 - 스포츠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