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북' 시리즈 앞세운 삼성전자…29년 연속 국내 노트북 시장 1위 지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북' 시리즈를 앞세워 29년 연속 국내 노트북 시장 1위 수성에 나선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995년부터 2021년까지 27년 연속으로 국내 PC(데스크톱+노트북) 시장 점유율 1위(출하량 기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가 국내 PC 시장에서 오랜 기간 1위 자리를 지킨 배경에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시리즈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북’ 시리즈를 앞세워 29년 연속 국내 노트북 시장 1위 수성에 나선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995년부터 2021년까지 27년 연속으로 국내 PC(데스크톱+노트북) 시장 점유율 1위(출하량 기준)를 기록했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지난해에도 국내 PC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작년 상반기 기준 점유율이 26.9%에 달하는 만큼 28년째 1위가 유력하다는 설명이다. 이 회사의 2021년 점유율은 27.8%였다.
삼성전자가 국내 PC 시장에서 오랜 기간 1위 자리를 지킨 배경에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시리즈가 있다.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북2 프로’ 시리즈는 S펜을 지원하는 투인원(2in1) 노트북 ‘갤럭시 북2 프로 360’과 5세대(5G) 통신을 지원하는 ‘갤럭시 북2 프로 5G’ 등으로 구성된다. 외장 그래픽 카드 모델을 제외한 전 모델이 11㎜대로 얇은 게 특징이다. 특히 갤럭시 북2 프로 13.3형 모델은 11.2㎜ 두께에 무게는 870g에 불과하다.
신제품 출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중순 갤럭시 북2 프로 360 신제품을 선보였다. 작년 출시된 갤럭시 북2 프로 360의 중앙처리장치(CPU)를 최신 퀄컴 칩셋인 ‘스냅드래곤 8cx 3세대 컴퓨트 플랫폼’으로 변경한 제품이다.
그래픽처리장치(GPU)에는 스냅드래곤 8cx 2세대 대비 최대 60% 향상된 퀄컴 아드레노 제품을 적용했다. 사용자는 개선된 그래픽과 더욱 빨라진 프리미엄 컴퓨팅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새 노트북은 퀄컴 패스트커넥트 6900 시스템 기술을 지원한다. 멀티 기가 비트의 빠르고 원활한 와이파이(Wi-Fi) 6E 연결이 가능하다. 360도 회전할 수 있는 33.7㎝ 터치스크린은 노트북과 태블릿 사용 경험을 모두 제공한다. 두께는 11.5㎜, 무게는 1.04㎏에 불과해 휴대성이 높다. 한 번 충전하면 동영상 재생이 최대 35시간까지 가능한 배터리도 갖췄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북2 프로 360을 시작으로 올해도 다양한 노트북 신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외신들은 특히 출격이 임박한 ‘갤럭시 북3 울트라’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회사가 노트북 브랜드에 울트라 명칭을 사용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서다. 신제품은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1.8㎏의 가벼운 무게가 포인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1일 열리는 신제품 공개행사 ‘갤럭시 언팩 2023’에서 스마트폰 신제품인 ‘갤럭시S23’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 북3 시리즈 등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0만원 내고 일본 갈 바엔…" 설 연휴 '호캉스족' 몰린다 [이미경의 인사이트]
- 전직 유명 야구선수, 고액 체납하고 해외 들락거리더니 결국…
- "내가 사람으로 보이니"…AI 강사 뜨자 '이 주식' 급등
- 범고래 몸서 화장실 휴지 제조 화학물질 등 오염물 검출
- 중국車 수출, 멕시코·독일·한국 제치고 세계 2위…테슬라가 주도
- 플라시도 도밍고 또 성추문…"주머니에 손 넣으려" 폭로
- [종합] "무기력·의욕없었는데, ♥양준혁 덕에 단번에 '약' 끊었다"('마이웨이')
- 짧아도 너무 짧아…과감한 숏팬츠에 드러난 각선미
- [종합] '돌싱' 은지원, 비혼 된 이유 있었다…"母보며 아이 낳기 싫어져" ('집사부')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