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통상중추국가 입지 구축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6일 새 정부 통상 전략에 대해 "전 세계로 공급망을 다변화해서 국내 기업들이 전세계 플랫폼을 잘 이용하고 다변화된 생태계를 잘 활용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안 본부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가장 큰 화두의 질문이 전 세계가 자국 경제로 돌아가고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공급망을 분리하고 중국이 저렇게 됐는데 한국은 어떻게 할 것이냐, 한국의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이라며 "한국은 생산기반을 갖고 있는 국가로서 수출 6위 규모로 미국이나 EU처럼 공급망을 중심으로 (대응) 하거나 막을 수 없다"고 짚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6일 새 정부 통상 전략에 대해 "전 세계로 공급망을 다변화해서 국내 기업들이 전세계 플랫폼을 잘 이용하고 다변화된 생태계를 잘 활용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안 본부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가장 큰 화두의 질문이 전 세계가 자국 경제로 돌아가고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공급망을 분리하고 중국이 저렇게 됐는데 한국은 어떻게 할 것이냐, 한국의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이라며 "한국은 생산기반을 갖고 있는 국가로서 수출 6위 규모로 미국이나 EU처럼 공급망을 중심으로 (대응) 하거나 막을 수 없다"고 짚었다. 산업부는 지난 11일 '제16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통해 △글로벌 연대를 통한 시장·공급망 다변화 △신통상 블록·분야 선진 통상규범 주도 △글로벌 투자·기술·인력 허브로의 도약을 통상정책의 3대 비전으로 제시했다.
그는 "다른 나라 정부가 주목 하는 부분은 대부분 국내 위주 정책을 하고 있는데 한국은 반대로 전 세계로 나가려는 정책 경향이 있는 것"이라며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경제 영토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이제는 조금 자제하려고 한다. 한국은 경제영토를 넓혀서 좋아하지만 상대국 입장에서는 침탈 당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연대에 대해서는 "지금 FTA가 많은 지역들은 경제동반자협정(EPA)을 하고 EPA도 어려운 국가들은 무역투자프레임워크(TIPF) 등 시장 개방을 빼고 나서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늘리는 작업을 한다"며 "공백이 있던 지역에 최대한 통상 역량을 강화해서 통상중추국가 입지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올해 EPA 10개, TIPF 20개 이상 체결을 목표로 한다. 안 본부장은 "(한국이) G7에 확실히 들어온 경제국가로서 룰 세팅을 하려고 한다"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올해 타결을 목표로 최대한 뛰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수출 악화 전망에 대한 대책으로는 서비스 수출을 제안했다. 안 본부장은 "서비스 수출은 단순히 수출 실적을 올리는 것도 있지만 한국 경제 전반적으로 핵심 이슈"라며 "한국은 과도하게 제조업 중심인데 중국을 제외한 한국 정도 규모가 되는 경제에서 교역, 생산 구조가 서비스 부문 역할이나 경쟁력 비중이 낮은 국가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 본부장은 "거시적으로 보면 한국 수출이 환율의 평가절하보다 글로벌 경기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며 "수출 전략 중점 중 하나인 신중동 시작 개척 부분에서 기회를 최대한 만들어보려고 한다"고 전했다.
정석준기자 mp1256@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밌다" 외치다 갑자기 비명…네팔여객기 사고 마지막 영상
- 군복입은 김건희 여사 `아크부대` 격려 "고공강하 제일 멋있어"…장병들 "여사님 사랑합니다"
- 전여옥, 나경원에 폭탄발언 “한 번 깡그리 말아먹은 ‘180석 전과’ 있음에도…”
- `거제 전망대 추락 사망자들` 사고 전날 현장 찾았다…경찰 수사 확대
- 백골 상태 어머니 시신 2년 넘게 방치한 딸 "연금 받으려 사망신고 안했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