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수, 영어를 부탁해…AI펭톡 오늘부터 개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방송> (EBS)은 교육부와 함께 만든 '에이아이(AI)펭톡'을 16일부터 개방형 프로그램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교육방송>
에이아이펭톡은 어린이가 맞춤형 영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교육방송의 인기 캐릭터 펭수를 내세워 만든 인공지능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대상 넓혀
펭수가 나선 공교육 인공지능 영어말하기 프로그램은 교육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
<교육방송>(EBS)은 교육부와 함께 만든 ‘에이아이(AI)펭톡’을 16일부터 개방형 프로그램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에이아이펭톡은 어린이가 맞춤형 영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교육방송의 인기 캐릭터 펭수를 내세워 만든 인공지능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에이아이펭톡에는 초등학교 교과서 5종의 내용을 담은 콘텐츠가 포함돼 있다.
교육방송은 지난 2019년 에이아이펭톡 파일럿 버전을 출시한 뒤 전국의 초등학교로부터 시범운영 신청을 받아 최근까지 2600개 학교에 해당 프로그램을 보급해 왔다. 에이아이펭톡을 수업에 적용한 교사, 연구진 등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여러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8월 <교육방법연구>에 실린 논문 ‘인공지능 영어 말하기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에이아이펭톡 시범학교 성과 분석 결과’를 보면, 시범학교 초등학생 3998명 가운데 에이아이펭톡 사용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영어시험 평가 점수가 높았다. 에이아이펭톡 사용한 어린이가 주관적으로 평가한 영어 자신감, 영어 공부 흥미·집중 향상 등도 긍정적이었다.
그동안 에이아이펭톡은 사용 신청을 한 학교의 학생들만 교사로부터 회원코드를 받아 이용할 수 있었다. 16일부터는 교육방송 회원가입 정보로도 접속할 수 있는 ‘일반회원 로그인’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소속 학교가 신청을 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에이아이펭톡에 접속할 수 있게 됐다. 에이아이펭톡 정보·활용법은 이비에스이 누리집(www.ebse.co.kr), 이비에스 잉글리시 유튜브 채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효실 기자 trans@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기초연금 월 40만원으로” 다수…수급자 축소·확대는 갈려
- “전두환 시대였으면 지하실”…장제원 아들 노엘, 황당한 가사
- 김대중 가둔 수의와 독방…한 사진가가 남긴 민주주의의 역사
- ‘5·18 북한군 개입설’ 지만원, 서울구치소 수감…징역 2년 복역
- “국민연금, ‘더 내고 더 받게’ 바꾸자”…전문가들 이견 없었다
- 해리 왕자 회고록, 아마존 1위…“군주제 문제 드러내” 평가도
- 윤 대통령 “우리 적은 북한, UAE 적은 이란”…아크부대 찾아
- 수도권·강원 등 영하 10도 밑 한파 재등장…내일은 더 춥다
- 나경원 쪽 “장제원 말 조심해야…‘진윤’ 공격, 초조함의 발로”
- ‘블랙아이스’ 40여대 연쇄추돌 불렀다…감속 중 미끄러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