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대출이 연 2%대라고?...최사장 화들짝 놀란 이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천억원 규모로 공급되는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을 통해서입니다.
민간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저신용 소상공인들의 자금조달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오늘(16일)부터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8천억원을 신규 공급합니다.
지원대상은 업력 90일 이상 업체 중 대표자 개인신용평점 744점 이하(구 6등급 이하, 나이스평가정보 기준)인 소상공인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연 2.0% 고정금리로 대표자 신용도에 따라 최대 3천만원까지 5년간(2년 거치, 3년 상환) 지원합니다.
다만 소상공인정책자금 직접대출 제한대상에 해당 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공단에 따르면 제한 대상은 세금체납, 연체, 휴·폐업, 융자제외업종, 사업장·자가주택 권리침해, 자기자본 전액잠식, 부채비율 및 차입금 과다 등의 경우입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및 대표이사에 대한 책임경영심사를 별도로 실시해 결격요건 확인 및 평가결과 미흡 시 대출이 제한됩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은 3고 위기 속에서 낮은 신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2% 저금리로 마련된 전용 자금”이라며 “다만 해당 대출신청을 위해 의도적인 연체, 현금서비스 이용으로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기존 및 신규 금융거래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소상공인·전통시장 자금 접수 안내 (자료=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신청·접수는 오늘(16일)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biz.or.kr)에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신청·접수과정에서 초기 혼잡을 방지하고, 소상공인의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3회차에 나누어 신청·접수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신청 1회차는 이달 말일까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홀짝제로 시행됩니다.
신청 시간은 홀짝제 기간 중에는 매일 오전 9시부터 밤 12시까지이며, 홀짝제가 종료되는 날부터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관계없이 오전 9시부터 24시간입니다.
개인사업자는 온라인으로 신청·심사·약정까지 전 과정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법인사업자는 온라인 신청, 심사 후 지역센터 안내에 따라 대표이사가 직접 방문하여 서면약정을 체결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biz.or.kr) 공고에서 확인하거나, 중소기업 통합콜센터(국번없이 135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77개 지역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SBS Biz 기자들의 명료하게 정리한 경제 기사 [뉴스'까'페]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설에 전 안부쳐도 됩니다"…올바른 세배법은? - SBS Biz
- [뉴스'까'페] 테슬라가 쏜 거품론에 '불' 공포까지…전기차 꺾이나?
- 12억짜리 집 맡긴 70세 가입자, 주택연금 월 275만원 '따박따박'
- 연금에서 떼는 세금 줄이는 묘책?…
- 7% 할인이 어디냐…서울사랑상품권 3천억 풀린다
- M&A는 롯데케미칼처럼?…'150억 사서 1920억에 처분'
- "너 치매냐" 폭언에 상처…'치매' 용어 바꾼다 - SBS Biz
- 정기석
- '삼성 자회사' 세메스 반도체 기술 中에 빼돌렸다…일당 5명 기소
- 진짜 대출이 연 2%대라고?...최사장 화들짝 놀란 이유